(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GS리테일이 창사 이래 최초로 해외 기업에 투자하며 시너지 창출을 도모한다.

GS리테일은 미국 온라인 유기농 스타트업인 스라이브 마켓(Thrive Market, Inc)의 지분에 330억원을 투자하기로 했다고 11일 밝혔다.

이번 투자는 이달 20일께 주식 취득 확인서를 수취함으로써 완료될 예정이다.





<미국 캘리포니아주에 위치한 스라이브 마켓 본사 내부 (※GS리테일 제공)>

지난 2015년 7월 설립된 스라이브 마켓은 유료 멤버십 기반의 유기농(친환경) 상품을 알뜰한 가격으로 판매하는 미국 이커머스(e-commerce) 업체다.

GS리테일은 미국에서 새로운 식문화로 성장하고 있는 밀키트(MEAL KIT) 시장을 확인하고, 새로운 온라인 유기농 사업으로 급성장하고 있는 스라이브 마켓에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

스라이브 마켓은 연회비(USD 60$)를 지불한 멤버십 고객에게 미국 내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유기농 상품 대비 25~50% 알뜰하게 제공하는 차별화 된 사업모델을 구축하고 있다.

새로운 사업모델은 큰 호응을 얻으며 설립 후 연평균 40% 이상의 매출 증가율을 기록 중이다. 올해도 상반기 기준 53%의 매출 신장률을 나타내고 있다.

이 같은 추세를 감안할 때 스라이브 마켓은 올해 매출 2천억원을 무난히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스라이브 마켓 내부에 진열된 상품들 (※GS리테일 제공)>

GS리테일 관계자는 "이번 투자를 시작으로 추가적인 업무 협약을 통해 스라이브 마켓의 우수한 유기농(친환경) 상품을 도입하고, 데이터 분석 기법을 벤치마킹 함으로써 GS리테일의 경쟁력 강화하는 것이 이번 투자의 가장 큰 이유다"고 설명했다.

GS리테일은 향후 GS25, GS수퍼마켓, GS fresh, 랄라블라 등을 통해 스라이브 마켓의 다양한 유기농 상품을 판매, 대한민국 유기농 상품 유통 강자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향후 확대될 유기농 시장을 선도하기 위해서는 경쟁력 있는 전세계 유기농 상품 소싱 능력이 핵심이라고 판단하고, 스라이브 마켓에 전략적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는 게 GS리테일의 설명이다.

정춘호 GS리테일 전략부문장은 "편의점, 수퍼마켓 등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 창출과 향후 투자 수익까지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성공적인 투자가 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고 말했다.





<스라이브 마켓의 유기농 식품 (※GS리테일 제공)>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