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하겠다고 발표하면서 잠시 소강상태였던 무역전쟁이 전면전으로 치달을 위험이 커졌다.

이번에는 2천억 달러 상당으로 앞서 발표한 500억 달러 규모보다 4배 많아 업계의 긴장감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다만 관세율은 이전 25%보다 낮은 10%로 정해졌다.

10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에 따르면 미국 무역대표부(USTR)는 성명을 통해 "중국의 보복과 (중국의) 무역 관행이 개선되지 않아 대통령은 USTR에 추가로 2천억 달러 규모의 중국산 수입품에 대한 10% 관세 부과를 지시했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이 보복 관세를 부과할 경우 추가 관세를 예고한 바 있어 2천억 달러 관세가 조만간 발표될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그동안 전문가들은 미국이 2천억 달러어치의 관세를 부과하고, 중국이 이에 맞대응할 경우 무역전쟁이 전면전에 들어갈 것으로 경고해왔다. 2천억 달러는 중국의 대미 수출 규모와 맞먹는 규모다.

특히 이번 관세 품목에는 '중국 제조 2025' 산업을 겨냥한 품목이 상당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져 중국의 산업 전략에도 상당한 타격이 예상된다.

미국 측은 부당한 관행을 줄이도록 중국에 요구해왔으나 무역 관행이 개선되지 않았다며 추가 관세를 부과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세가 발효되기까지는 적어도 두 달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된다고 행정부 관계자들은 전했다. 업계의 의견을 들을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번 관세 청문회는 8월 20~23일로 예정됐다.

미국은 지난주 340억 달러어치의 중국산 제품에 25% 관세를 발효했고, 2주 후에 160억 달러어치를 추가로 발효할 예정이다.

이번 2천억 달러 관세는 중국이 340억 달러 규모의 관세 부과에 맞대응해 같은 규모의 보복 관세를 부과한 데 따른 조치로 품목이 전보다 더 광범위해 소비자들에 더 직접적인 충격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미 행정부는 대중 관세를 부과하면서도 미국 소비자들에 미치는 충격은 줄이려고 애쓰는 것으로 보인다고 WSJ은 전했다.

일례로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중국산 제품 1천억 달러어치에 25%의 관세를 부과하려 했으나 이를 변경해 2천억 달러어치에 10% 관세를 부과하는 쪽으로 방향을 수정했다.

관세율을 낮춰 가격 상승 압력을 낮추려는 의도로 풀이된다.

이번 관세는 트럼프 대통령의 11~12일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NATO) 정상회의 참석을 앞두고 나왔다.

이번 나토 정상회담은 안보 이슈에 초점을 맞출 예정이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유럽연합(EU) 정상들을 만나 통상 압박도 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은 무역확장법 232조에 따라 자동차 수입이 미국 안보에 미칠 영향을 검토하라고 미 상무부에 지시한 상태다.

미 행정부 고위 관리는 WSJ에 중국에 대한 2천억 달러 관세 부과 시점이 나토 정상회담을 앞둔 것과 관련해서는 우연의 일치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트럼프가 앞선 관세에 중국이 보복대응에 나설 경우 추가관세를 부과하겠다고 경고해온 것을 단순히 이행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미국 업계 관계자들은 이번 관세는 미국이 무역 분쟁에서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는 점을 유럽에 경고한 것으로 보여질 것이라고 해석했다. 특히 이번 주 리커창 총리와 베를린에서 만난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에 대한 경고일 수 있다는 것이다.

앞서 신용평가사 피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촉발하는 무역 갈등이 세계 무역에 큰 타격을 입힐 수 있다고 경고한 바 있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