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SK텔레콤의 잇따른 통신 사고에 고객 신뢰도는 물론 실적까지 빨간불이 켜졌다.

11일 업계에 따르면 올해 2~3분기 SK텔레콤이 통신 사고 보상 등에 들인 비용은 약 200억원에 이른다.

지난 4월 6일 서울과 경기 일부 지역에서 발생한 통신장애로 발생되는 월정액 보상 비용은 약 200억원 안팎에 이를 것으로 예상됐다. 당시 730여명의 고객은 오후 3시께부터 2시간 이상 지속된 통화, 문자 등의 먹통으로 불편을 겪었다.

이에 SK텔레콤은 실납부 월정액의 이틀 치를 보상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보상받는 규모는 가입자당 600~7천300원 정도로 정해졌다.

해당 비용은 2분기 실적에 들어간다. 이 때문에 해당 사건 이후 증권가에서는 SK텔레콤의 2분기 실적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가까이 줄어들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매출액은 4조2천억원으로 3%가량, 영업이익은 3천400억원대로 19% 이상 감소할 것으로 관측됐다.

여기에 7월 들어 데이터 소진 알림 문자가 발송되지 않는 사고도 있었다.

지난달 말 일부 고객에게 데이터 사용량 문자 안내가 가지 않아 데이터 요금제 가입자 4만명이 초과 데이터 비용을 면제받게 됐다. 해당 사고로 고객들이 받는 금액은 약 2억원 정도로 추산됐다.





(그림:2016년 2분기~2018년 4분기 SK텔레콤의 분기별 영업이익 및 전망치)

한 해에만 2번씩 통신망 사고가 발생하면서 소비자들의 신뢰도 추락할 수밖에 없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올해 들어 통신 사고가 난 곳은 SK텔레콤이 유일한 데다 지난 2014년 3월에도 6시간 동안 통신장애 사태가 벌어져 560만명 이상의 소비자가 피해를 봤던 전례가 있기 때문이다.

최근 이 같은 사태는 지난해 9월 LG유플러스의 부산, 울산, 경남 일부 지역에서 2시간 정도 지속된 통신 사고 말고는 없다.

당국은 SK텔레콤의 보상 규모 자체는 적절했다고 판단하면서, 통신사 3사의 전산망 관리 부분을 면밀하게 보겠다는 입장이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관계자는 "SK텔레콤의 경우 보상 기준이 이용약관에 근거했고 이를 소폭 상회해 보상 규모 자체는 타당했다고 본다"며 "어느 통신사든 관리적, 보안적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전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