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황병극 기자 = 지난해 4분기를 전저점으로 개선되던 제조업체 체감경기가 급하게 식어가고 있다.

보호무역주의 확산 등으로 한국경제를 떠받쳤던 자동차와 철강 등 중후장대(重厚長大) 산업의 전망이 특히 어두운 것으로 조사됐다. 반면 화장품과 제약 등 경박단소(輕薄短小) 업종의 전망은 상대적으로 밝았다.

11일 대한상공회의소가 최근 2천2백여개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3분기 제조업체 경기전망지수(BSI) 조사' 결과를 보면 3분기 전망치는 87로 집계됐다.

지난해 4분기 85를 전저점으로 올해 1분기 86, 2분기 97 등으로 상승 흐름을 보이다가 다시 10포인트나 곤두박질한 셈이다.





대한상의는 중후장대 산업의 부정적 전망이 경박단소 업종의 긍정적 전망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실제로 조선은 67로 그동안 수주절벽에 따른 실적 부진에 급락했고 자동차·부품은 75에 그쳤다. 미국의 관세인상 움직임에 영향을 받은 탓이다.

정유·유화와 철강 등도 82와 84에 그쳐 기준치를 크게 밑돌았다.

반면 화장품과 제약, 의료정밀기기 등은 127과 110, 102 등으로 조사됐다.

미중 무역전쟁 등 대외여건이 급변하는 가운데서도 국내 기업들은 근로시간 단축과 최저임금 인상 등 고용환경 변화에 더욱 주목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기업들은 '가장 큰 영향을 주고 있는 대내외 여건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 고용환경 변화(49.0%), 환율변동(16.0%), 금리 인상 가능성(9.9%), 유가 상승(8.8%), 경기불황(4.3%) 등의 순으로 대답했다.

이종명 대한상의 경제정책팀장은 "최근 체감경기와 관련해 단기대응책도 필요하지만 근본적으로 한국경제의 구조와 체질을 변화시켜 나가야 할 시점"이라며 "규제혁파를 통한 성장동력 확충, 기업가 정신과 창업 활성화, 저출산 고령화 대책 등 한국경제의 구조적 문제를 해소하는 중장기적 노력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eco@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