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한미군 철수, 북미협상 의제 아니다"

"싱가포르 교통ㆍ인프라 사업에 韓기업 기여할 것"



(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판문점선언에서 합의한 대로 정전협정 체결 65주년이 되는 올해 종전을 선언하는 것이 우리 정부의 목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12일 싱가포르 국빈방문을 계기로 현지 영자신문인 스트레이츠 타임스와의 서면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하고, "시기와 형식 등에 대해서는 북한과 미국 등과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며 현재 남북 및 북미 간 추가적인 협의가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또 "남북관계가 정상적인 궤도로 올라선 것은 이제 불과 6개월에 지나지 않았다"며 "현시점에서는 우리에게 주어진 기회를 잘 살려 나가면서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정착, 남북관계 발전에 주력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주한미군 철수 문제는 북미 간 비핵화 협상 과정에서 논의될 의제가 아니라는 점을 거듭 밝혔다.

문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한반도와 동북아의 평화·안정을 위한 주한미군의 역할과 중요성에 대해 확고한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한미 연합훈련을 유예하기로 한 것에 대해서는 "한미 양국은 최근 북한의 태도변화를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북한의 관심사항도 고려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의견을 같이했다"며 "이에 따라 대화가 지속되는 동안 한미 연합훈련을 유예하기로 한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싱가포르의 교통과 인프라 확충 사업에 한국 기업들이 기여할 여지가 많다고 강조하면서, "싱가포르가 아세안 의장국으로서 역점을 두는 '아세안 스마트시티 네트워크 구축 사업'과 '아세안 사이버안보센터 구축 사업'에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협력하겠다"는 뜻을 전했다.

이어 "한국과 싱가포르는 서로에게 중요한 경제파트너다"며 "이미 싱가포르의 주요 랜드마크 건설에 한국 기업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고도 했다.

그러면서 "양국이 보유한 우수한 기술력과 인적자원은 협력의 큰 자산이다"며 "이를 잘 접목하고 활용한다면 4차 산업혁명에 더욱 효과적으로 대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특히 첨단제조와 인공지능(AI), 빅데이터, 핀테크, 바이오·의료 등의 첨단 분야에서 공동연구와 기술 공유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함께 선도해갈 수 있다는 기대도 내비쳤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