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지난해 유럽의 고부가가치 원료의약품 생산시설을 통째로 인수한 SK㈜가 이번에는 미국의 의약품 생산기업 '엠펙'을 인수하면서 미국 바이오·제약 시장 진출을 본격화했다.

SK㈜는 12일 이사회를 열고 미국 바이오·제약 위탁개발 및 생산업체(CDMO)인 엠팩(AMPAC)의 지분 100% 인수를 결정했다.

또 지분인수를 위해 SK㈜는 해외 계열사에 5천100억원 정도를 출자하기로 했다.

엠펙은 1990년대 미국 캘리포니아에서 설립돼 항암제와 중추신경계·심혈관 치료제 등에 쓰이는 원료의약품을 생산하며 연 15% 이상 고성장 중인 원료의약품 제조기업이다. 미국 내 3곳의 생산시설과 연구시설 1곳을 보유하고 있으며 500명 이상의 임직원이 근무한다.

SK㈜의 100% 자회사인 SK바이오텍은 1998년부터 고부가가치 원료의약품을 생산해 글로벌 제약사들에 수출해 왔으며 작년 국내기업으로는 최초로 브리스톨마이어스스큅(BMS)의 아일랜드 생산시설을 통째로 인수했다. 현재 한국과 아일랜드에서 총 40만리터급의 원료의약품이 생산되고 있고 엠팩 인수로 2020년 이후 생산규모는 글로벌 최대인 160만리터급으로 늘어날 전망이다.

SK㈜는 SK바이오텍의 아시아-유럽 생산시설과 엠팩 간 연구개발(R&D), 생산, 마케팅·판매 등을 활용해 오는 2022년 기업가치 10조원 규모의 글로벌 선두 CDMO로 도약한다는 계획이다.

SK㈜ 관계자는 "엠팩 생산시설은 미국 식품의약국(FDA) 검사관의 교육장소로 활용하고 있을 정도로 최고 수준의 생산관리 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며 "향후 미국 생산규제에 대응하는 동시에 제품안전성과 고객 신뢰 또한 강화하게 됐다"고 말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