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 브렉시트, 미국과 교역에 부정적 영향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테레사 메이 총리가 발표한 브렉시트 계획안을 그대로 추진할 경우 미국과의 거래는 무산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영국을 첫 공식 방문한 가운데 12일(현지시간) 영국 '더 선'과의 인터뷰에서 메이 총리의 소프트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계획안에 대해 이같이 경고했다.

트럼프는 "그들이 그와 같은 거래를 할 경우 우리는 영국과 거래하는 대신 유럽연합(EU)과 거래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그것은 아마도 (영국과의) 거래를 죽일 것(kill the deal)"이라고 말했다.

메이 총리는 앞서 EU와 긴밀한 경제적 관계를 유지하는 '소프트 브

렉시트' 계획안을 공식 발표했다.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트럼프 대통령의 이러한 발언은 내정 간섭으로 받아들여질 뿐만 아니라 영국 내에서 정치적 혼란을 야기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특히 미국과의 자유무역협상(FTA)에 나서려는 메이 총리의 정치적 입지를 약화할 위험이 있다고 매체는 덧붙였다.

트럼프는 더 선과의 인터뷰에서 "그들이 그렇게 한다면 미국과의 무역 거래는 아마도 이뤄지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트럼프는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 관련 협상에 대해서도 비판을 이어나갔다. 그는 소위 소프트 브렉시트 방식은 자신이 조언한 것과 "반대되는 것"이라며 그러한 결과가 "매우 안타깝다"고 덧붙였다.

트럼프는 앞서 나토 정상회의에서 기자들과 만나서도 "브렉시트는 브렉시트라고 말할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그는 "(영국) 국민이 분리하겠다고 투표했으며 이 때문에 나는 그들이 그렇게 할 것으로 생각했다, 그러나 그들이 아마도 다른 길을 취할지 모른다. 그것이 그들이 투표한 것인지는 모르겠다"고 언급해 EU와의 완전한 분리를 뜻하는 하드 브렉시트를 옹호하고 있음을 시사했다.

트럼프는 이날 총리의 계획안은 "분명 미국과의 교역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불행하게도 (이는) 부정적인 방식으로"라고 덧붙였다.

ys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