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은 공급 충격…침체엔 수요 충격 있어야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영숙 윤정원 기자 = MKM파트너스는 미국과 중국 간의 무역전쟁이 경기침체를 일으키진 못할 것으로 전망했다.

12일(현지시간) CNBC에 따르면 MKM파트너스의 마이클 다다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경기침체는 소비자와 기업 부문의 수요가 감소할 때 시작되며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으로만 촉발되지는 않는다고 지적했다.

다다 이코노미스트는 "미국과 중국 간의 주고받기식 관세는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시장은 근본적으로 (그에 따른) 결과를 무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시장은 침체가(적어도 미국에서는) 항상 공급 측 충격이 아니라 수요 측 충격과 함께 왔다는 걸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다다 이코노미스트는 2008년 금융위기 때는 주택가격 하락 등으로 수요 측에 부정적인 충격이 가해진 것과 달리 관세는 공급 측 충격이라 관세가 성장률에 타격을 줄 순 있지만, 전면적인 침체를 일으키긴 어렵다고 진단했다.

그는 "양대 책무를 짊어진 중앙은행이 공급 측 충격을 꼼꼼히 살펴보려 노력할 것"이라며 다만 "높은 인플레이션은 더 높은 단기금리를 요구하지만, 더 낮은 실질 성장세는 더 낮은 단기금리를 시사해 둘을 합치면 내재 중립금리에 미치는 영향은 거의 없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지난달 JP모건의 마르코 콜라노빅 전략가는 무역정책과 관련한 미국 행정부의 강경 발언이 주식시장에서 1조 달러 이상의 시가총액을 증발시킬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는 "무역 관련해 나오는 뉴스가 (좋건 나쁘건) 주식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마이너스 4.5%"라면서 "현재 시가총액으로 환산하면 1조2천500억 달러가 증발한다는 의미인데, 이는 총 재정부양책의 3분의 2에 달하는 규모"라고 말했다.

ysyoon@yna.co.kr

jw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