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전소영 기자 =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 인상 소수의견이 나왔음에도 4분기 금리 인상 가능성을 점치는 시장참가자들이 대부분이다.

이주열 총재가 높은 대외 불확실성을 강조한 데다, 금통위원 개인의 의견이라고 한정한 것이 8월 인상 기대를 차단한 주된 요인으로 꼽혔다.

13일 연합인포맥스 리서치리포트(화면번호 8020) 등에 따르면 7월 금통위가 끝난 후 보고서를 낸 채권전문가 20명 중 절반이 올해 4분기에 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전망했다.

8월 금리가 인상될 것으로 내다본 전문가는 7명이고, 연내 동결을 점친 기관은 3곳이었다.

지난해에는 10월 금리 인상 소수의견이 나온 후 11월 금통위에서 기준금리가 인상됐다. 당시에도 이일형 위원이 금리 인상 소수의견을 냈다.

한은은 금리를 올린 후 금리 인상 깜빡이를 끄지 않았다. 대외 불확실성이 높아지고,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지고 있지만, 완화 정도를 축소할 수 있다는 문구를 유지했다.

그런데도 채권시장은 8월 인상 가능성이 크지 않다는 데 의견을 더 모았다.

서울채권시장이 4분기 금리 인상을 전망한 이유는 두 개다.

금통위는 미·중 무역분쟁 등 대외 불확실성을 강조했다. 한은은 올해 성장률을 2.9%로 하향 조정했지만, 금리 인상을 가로막는 재료는 아니다. 잠재성장률 수준인 2.8~2.9% 수준에는 부합하기 때문이다. 한은은 우리 경제가 '견실한'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해에도 북한 리스크가 완화된 10월 이후 금리 인상 가능성이 본격적으로 언급됐다. 대외 불확실성이 높은 시기에 금리를 올리기는 어렵다는 주장이 힘을 받는 이유다.

전병하 이베스트증권 연구원은 "차기 금통위에서 금리 인상의 시기를 좌우하는 것은 무역갈등이 어떻게 전개되는가가 될 것인데, 8월 31일 예정된 금통위까지 약 7주간의 흐름이 중요해 보인다"며 "8월 금리 인상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그사이에 무역갈등이 봉합된다는 전제조건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가 금리 인상 소수의견을 개인 의견으로 한정한 것도 8월 금리 인상 설득력을 떨어뜨리는 이유로 지목됐다.

이 총재는 금리 인상의 소수의견을 인상 신호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해 금리 인상 당시에는 이 총재가 6월부터 금리 인상 시그널을 보냈다. 10월 이일형 위원이 금리 인상 의견을 낸 다음 달 기준금리가 인상됐다.

이번에는 이 총재가 금리 인상에 대한 명확한 시그널을 제시하지 않은 상황에서 이일형 위원이 먼저 소수의견을 냈다. 다음 금통위 전까지 이 총재가 시그널을 주지 않을 경우, 8월 금통위에서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은 적다는 게 채권시장 참가자들의 생각이다.

한 자산운용사 채권 운용역은 "이일형 위원은 한은 추천 인물인데, 소수의견을 개인 의견으로 한정한 것은 의미가 있다"며 "아직 이 총재는 금리 인상에 확신이 없다고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 위원은 미국 금리 인상으로 신흥국 리스크가 커지는 것을 보고 선제차원에서 금리 인상을 언급한 것 같은데, 이 총재가 인정하지 않는 것으로 봐서는 3분기 인상은 요원할 듯싶다"고 덧붙였다.

syje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