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한용 기자 = 7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이일형 위원이 기준금리 인상 소수의견을 내 그 배경에 시장 참가자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13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금통위는 지난 12일 이일형 위원이 금리를 25bp 올려야 한다는 소수의견을 낸 가운데 기준금리를 1.50%로 동결했다.

이일형 위원은 작년 11월 금통위가 6년 5개월 만에 기준금리를 인상하기 직전에도 인상 소수의견을 냈던 인물이다.

당시 이일형 위원은 가계부채 증가 등 완화적 통화정책의 부정적 영향을 축소하기 위해 기준금리를 인상해야 한다는 논리를 폈다.

그는 "통화정책의 완화적 기조를 다소 축소해 부작용을 해소하고 향후 예정된 확장적 재정정책과 균형을 맞추는 것이 정책효과를 최대화할 방법"이라고 주장했다.

이일형 위원은 "현시점에서 수출은 견고해졌고, 북핵리스크가 고조됐음에도 금융시장에 미치는 일부 영향 외에는 실물경제에 특이하다고 할 만한 충격을 주지 못한 상황에서 통화정책의 선제 조정 필요성을 고려할 때 지금이 완화 정도 조정의 적절한 시기"라고 강조했다.

그는 "금융안정 측면에서 보면 가처분 소득을 상회하는 가계부채 증가로 인해 불안요소가 증대되고 있어 상환능력에 대한 우려뿐 아니라 소비 여력도 축소해 잠재성장률을 하락시키는 요인"이라고 지적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이일형 위원이 이달 금통위에서 소수의견을 낸 이유는 내외금리차 확대에 따른 통화정책 여력 확보 필요성 때문일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증권사 채권 딜러는 "올해 하반기에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두 차례 기준금리를 인상하고 한은은 동결할 경우 한미 정책금리 역전 폭이 1%포인트에 달하게 된다"고 말했다.

그는 "한은 입장에선 당장 8월이 아니더라도 연내 기준금리 인상의 불씨를 살리기 위해선 누군가 총대를 멜 사람이 필요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른 딜러는 "국내 경기 부진과 무역분쟁 등을 고려할 때 기준금리 인상 명분이 충분하진 않다"며 "그러나 통화정책 여력 확보 차원에서 나중을 대비할 필요는 있었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그는 "이일형 위원은 한은 총재의 추천을 받아 선임된 금통위원"이라며 "뒤집어서 생각하면 한은 안팎에서 기준금리 동결론이 대세인 상황에서 이주열 총재의 복심이 이일형 위원을 통해 드러난 것일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주열 총재는 전일 기자간담회에서 '금통위원 한 분이 소수의견을 냈지만, 이것을 금통위의 공식적인 (금리) 인상 시그널로 해석하는 것은 무리'라고 언급했다.

시장 참가자들은 3분기에 미중 무역분쟁이 해소될 가능성은 작다고 보고 있다.

이에 따라 장내에 연내에 기준금리가 인상된다면 그 시점은 3분기가 아닌 4분기라는 인식이 확산해 있는 상태지만 전일 이일형 위원의 인상 소수의견 제시 이후 8월 인상 전망도 일부 나오고 있다.

hy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