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한종화 기자 = 한국은행이 개선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한 소비 증가율의 하반기 전망치를 실제로는 대폭 낮춘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금융시장에 따르면 한은은 지난 12일 발표한 하반기 경제전망에서 민간 소비의 증가율 전망을 상반기 3.1%에서 하반기 2.2%로 0.9%포인트 낮췄다.

조정의 폭은 소비가 개선세를 유지하고 있다는 한은의 입장과는 다소 온도차가 있다.

한국은행은 경제전망에서 "내수는 투자가 조정을 받고 있으나 민간 소비는 완만한 개선 흐름을 이어가는 모습"이라고 말한 바 있다.

소비 증가율 전망 2.2%는 하반기 국내총생산(GDP) 증가율 전망치인 2.8%에도 미치지 못한다.

상반기 3.1%였던 소비 증가율 전망이 성장률 전망치인 2.9%를 웃돌았던 상황과는 차이가 있다. 하반기 GDP 구성 요소 가운데 성장률 전망치를 상회하는 지수는 상품 수출(4.0%)과 상품 수입(3.4%) 뿐이다.

민간 소비를 포함, 설비투자, 지식재산 생산물투자, 건설투자 등 요인은 모두 GDP 전망치를 하회한다.

안영진 SK증권 연구원은 "조세와 이자 비용 등 비(非)소비지출이 급증한 가운데 근로소득이 원활하지 않다면 가계 구매력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위축세로 돌아설 것으로 보이는 건설 경기도 우려되는 부분이다.

한은은 주거용 건물의 공급 물량 확대, 비주거용 건물의 건설 부진 등으로 하반기 건설투자가 전년 대비 1.5% 감소할 것으로 내다봤다.

한은은 또 "토목은 중앙 정부 및 공공기관의 사회간접자본(SOC) 예산 감축으로 감소세가 이어질 전망"이라고 말했다.

통계청이 발표한 5월 산업활동동향을 보면 건설 시공 실적인 건설기성(불변)은 전월 대비 2.2% 감소했다. 부문별로 토목은 2.6% 증가했고, 건축은 3.7% 감소했다.

지난 5월 증가세를 보인 토목 부문이 한은의 전망대로 하락세로 돌아설 경우 건설업 상황이 추가로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

5월 건설기성(경상)은 전월 대비 2.0% 감소했다. 경상기준은 물가변동분을 포함한 수치다.

경상 기준 건설기성의 발주자별 하위 지수 가운데 공공 부문은 전월 대비 6.9%의 증가세를 보였고, 민간은 3.8% 감소했다.

증권사의 한 채권 딜러는 "작년 성장률 호조는 건설기성에 따른 면이 큰데, 현재는 민간 부문의 성장세가 보이지 않는다"며 "민간 부문의 숫자가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 경제 성장률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jhha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