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윤우 기자 = 국제 신용평가사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는 미국이 고율 관세를 부과하는 중국산 수입품의 범위를 확대했지만 전면적인 무역전쟁이 터질 위험은 커지지 않았다고 진단했다.

S&P는 16일 발간한 보도자료에서 미국이 최근 중국산 수입품 2천억달러어치에 10%의 관세를 추가로 물린다고 밝혀 일부 산업과 개별 기업에 파장이 일 것이라면서도 이같이 평가했다.

미국은 기존에 부과한 관세를 포함해 중국산 수입품 2천500억달러어치에 관세를 부과할 예정으로 이는 중국의 연간 대미 수출 규모의 절반에 달한다고 S&P는 설명했다.

중국이 보복관세로 맞대응하지 않은 것이 위기를 고조시키지 않는 배경으로 지목됐다.

S&P는 중국 정부가 미국의 보복관세 발표 직후 분노를 감추지 않았으나 차분하게 대안을 검토하는 중인 것으로 보인다며 바로 맞불을 놓지 않은 것은 미국과 중국이 협상 테이블을 완전히 치우지 않았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중국이 구체적인 대응 방안을 내놓지 않은 것에서 희망이 보인다는 게 S&P의 분석이다.

S&P는 리스크와 관련해 낙관적인 입장은 아니라면서도 관세가 부과돼도 양국 경제가 큰 충격을 받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부 산업과 기업이 피해를 볼 텐데 금융 시장과 기업의 투자 결정에는 먹구름이 끼기 시작했다고 S&P는 판단했다.

아울러 S&P는 미국의 지난해 대중 수출 규모가 1천300억달러에 불과하므로 중국이 2천억달러 규모의 관세 보복을 할 수 없다고 말했다.

대신 중국이 관세 외 조치를 할 경우 전 세계적으로 기업과 소비 심리가 꺾이고 투자와 성장도 훼손될 수 있다고 S&P는 덧붙였다.

yw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