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경림 기자 = 대통령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는 세종시와 부산에 스마트시티를 조상하겠다고 16일 밝혔다.

이 같은 내용은 이날 상암 DMC 첨단산업센터에서 열린 '스마트시티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 발표' 자리에서 나왔다.

국가 시범도시는 백지상태의 부지에 4차산업혁명 관련 신기술을 자유롭게 접목하고 창의적인 비즈니스 모델이 구현되는 혁신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겠다는 취지로 진행되는 사업이다.

'세종5-1 생활권'은 '시민행복을 높이고 창조적 기회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플랫폼으로서의 도시'를 비전으로 삼았다.

특히 교통ㆍ에너지, 헬스케어, 교육 분야의 신기술 서비스를 적극적으로 도입하겠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세종시 내에서 개인소유 차량 이용이 많다는 점에 착안해, 이번 구상에는 '공유 자동차 기반 도시'의 개념이 제시됐다. 개인소유 차량은 생활권으로 진입하는 입구에 주차하고, 내부에서는 자율주행차량과 공유차랑, 자전거 등을 이용하게 된다.

'부산 에코델타시티'는 ▲ 혁신 산업생태계 도시 ▲ 친환경 물 특화 도시 ▲ 상상이 현실이 되는 도시라는 3가지 목표를 제시했다.

먼저 혁신산업이 양성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테크 샌드박스를 만들고 국내 스타트업의 참여 기회를 확대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테크 샌드박스란 스마트시티 기술을 갖고 있는 스타트업이나 중소기업에 국가가 창업지원공간과 육성프로그램 등 실질적인 지원을 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이를 통한 일자리 창출 역시 가능할 것으로 기대됐다.

이는 부산이 김해공항, 제2남해고속도로, 부산신항만 등 주요 국가 교통망과 닿아 있고 녹산, 신평ㆍ장림 국가산단, 사상 스마트밸리 등과 인접하다는 장점을 활용한 것이다.

세물머리 수변을 활용해 스마트 상수도, 빌딩형 분산정수, 수열에너지, 에코필터링, 저영향개발(LID) 등을 하겠다는 계획도 제안됐다.

마지막으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등을 활용한 가상도시를 구축해 도시의 계획, 건설에서부터 운영ㆍ관리까지 온라인 의견을 수렴하고 시뮬레이션을 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정부는 시범도시 지정으로 추가되는 사업비 중 국가 지원이 인정되는 분야에 한 해 예산을 증액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으며 스마트도시법 개정안을 연내 국회 통과할 계획이다.

손병석 국토교통부 제1차관은 "오늘 국가 시범도시 기본구상은 추후 민간기업과 시민, 전문가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하고 발전시켜 나가기 위한 출발점으로서 의의를 지닌다"며 "앞으로 기본구상을 보완 및 발전시켜 공공, 민간 등 주체별 역할 등을 구체적으로 담은 시행계획을 연내 마련할 수 있도록 추진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kl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