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전쟁 당사국 美中 성장률 전망은 유지



(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국제통화기금(IMF)이 미국의 무역전쟁 촉발과 통화정책 정상화에 따른 하방 리스크 확대로 유로존과 일본, 영국 등 주요 선진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일제히 내렸다.

하지만 무역전쟁의 '당사국'인 미국과 중국의 성장률 전망치는 종전과 같이 유지했다.

16일 기획재정부에 따르면 IMF는 이날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 수정' 보고서에서 "세계 경제 성장세는 지속할 것으로 전망되나, 지역별 성장이 덜 균등(less even)해졌으며, 단기 하방 리스크가 확대됐다"고 진단했다.

올해 세계 경제성장률 전망치를 지난 4월에 제시했던 3.9%로 유지했지만, 선진국 전망치는 2.5%에서 2.4%로 0.1%포인트(p) 하향 조정했다.

유로존 국가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를 2.4%에서 2.2%로 0.2%p 낮췄고, 내년 전망치도 2.0%에서 1.9%로 0.1%p 하향 조정했다.

일본과 영국의 올해 성장률 전망치도 1.2%와 1.6%에서 1.0%와 1.4%로 각각 0.2%p 하향 조정했다. 다만, 내년도 전망치는 각각 0.9%와 1.5%로 유지했다.

IMF는 선진국들의 성장률 전망치를 내렸지만, 미국에 대해서는 올해 2.9%, 내년 2.7%를 그대로 유지했다.

신흥개발도상국의 올해와 내년 성장률 전망치도 각각 4.9%와 5.1%로 유지했다.

중국에 대해서는 올해와 내년 각각 6.6%와 6.4%로 유지했지만, 인도와 브라질의 경우는 각각 0.1%p와 0.5%p 내린 7.3%와 1.8%로 제시했다.

IMF는 선진국의 경우 미국과 유럽 및 일본 등 다른 국가 간, 신흥개도국은 국내외 여건이 다른 개별 국가 간 불균등 성장이 심화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무역갈등 고조와 긴축적인 글로벌 금융시장 여건, 경제개혁 이행 및 정치적 불확실성 등의 비경제적 요인이 하방 리스크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선진국에 대해서는 점진적인 통화정책 정상화와 국가별 재정 상황에 따른 재정정책, 잠재성장률 제고를 위한 공급 측면 구조개혁 등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신흥개도국에 대해서는 경제의 회복 가능성 제고를 위해 국가별 상황에 따른 적정한 재정ㆍ통화ㆍ환율ㆍ건전성 정책의 조합을 권고했다.

한편, IMF는 이번 보고서에서 우리나라의 성장 전망은 포함하지 않았다.

지난 4월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에서는 올해와 내년 우리나라의 성장률 전망치를 각각 3.0%와 2.9%로 제시한 바 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