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장려세제 지급대상ㆍ지급액 대폭 확대"

"어르신 일자리 확충에 예비비 써서라도 지원"



(서울=연합인포맥스)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거시 경제지표와 체감경기 사이의 괴리가 심각한 상황이라고 지적하고, 하반기 경제정책 운용 방향은 현장이 체감하는 성과 창출에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1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 및 저소득층 지원대책' 당정협의 회의에서 "거시지표와 달리 체감경기 민생이 매우 엄중한 상황이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그는 최근 6~7개 도시의 자영업자들을 만나보도록 한 결과 매출 감소와 상가 공실률 등이 예상보다 좋지 않았다고 전하고, 특히 고용 문제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지만 어려운 상황이라는 점을 인지하고 있다고도 했다.







<사진 기재부 제공>

김 부총리는 최저임금 인상과 관련해서는 "가야 될 방향임은 틀림없지만 최저임금 인상이 하반기 경제 운용에 미칠 영향을 주목하지 않을 수 없다"며 두 자릿수 인상률 결정에 따른 경제운용상 어려움을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저소득층과 고령층 등 취약계층을 위한 고용 및 사회안전망 확충에 중점을 두고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근로장려세제(EITC)의 지급대상과 지급액을 대폭 확대하겠다고 했다.

김 부총리는 "어르신과 영세자영업자, 임시 일용직 등 취약계층에 맞는 일자리와 사회안전망에 중점을 둘 것"이라며 "EITC 지원대상과 지급액을 대폭 확대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또 "어르신 일자리 확충을 위해 하반기부터 필요하다면 예비비를 써서라도 지원하도록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아울러 핵심 규제의 획기적 개선을 통해 경제 사회 전반의 구조혁신을 가속화하고, 거시경제 활력 제고를 위해 재정도 보강하는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