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민재 기자 = 미중 무역전쟁이 오는 11월 치러질 미국 중간선거까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됐다. 미중 무역전쟁이 양국 간 분쟁에 그치지 않고 전 세계로 확대된다면 국내 경제성장률과 고용이 감소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박태호 법무법인 광장 국제통상연구원장(전 통상교섭본부장)은 17일 전국경제인연합회가 개최한 '미중 통상전쟁과 대응전략 긴급세미나'에서 "미중 통상전쟁이 오는 11월 미국 중간선거까지 지속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최근 세계 무역환경은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최악의 상황"이라고 평가하면서 "우리 정부는 WTO(세계무역기구) 제소 등 다른 국가와 공동조치를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원장은 우리 정부가 진행 중인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과 역대포괄적경제동반자협정(RCEP) 협상을 매듭짓고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11) 가입을 추진할 것도 당부했다.

주원 현대경제연구원 경제연구실장은 "미중 무역분쟁이 세계 관세전쟁으로 확대돼 세계 평균 관세율이 현재 4.8%에서 10%로 상승하면 한국 경제성장률은 0.6%포인트(p) 감소하고, 고용은 15만8천명 감소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이어 "중국에 경제위기가 발생해 중국 경제성장률이 1%p 하락하면 한국 경제성장률은 0.5%p 감소하고 고용은 12만9천명 줄어들 것"이라고 분석했다.

주 실장은 "미중 통상분쟁이 양국에 국한되지 않고 중국이 환율이나 조세정책 등으로 대응할 경우 한국 기업의 수출에 타격을 줄 것"이라며 "중장기적으로는 중국의 설비투자 조정 등으로 자본재 수출에 큰 피해가 예상된다"고 지적했다.

한편, 권태신 전경련 부회장은 개회사에서 "우리나라는 무역의존도가 높고 삼성과 현대자동차 등 주력 기업의 해외매출 비중이 높기 때문에 미중 무역전쟁의 최대 피해국이 될 수 있다"며 "전경련이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긴급 설문조사한 결과 기업의 약 60%가 심각한 수출타격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진단했다.

mj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