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영 기자 = 달러-원 환율이 이대로 1,180원대까지 상승세를 이어가면 코스피 조정폭이 확대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KB증권은 19일 '중국금융시장 불안 원인 및 전망' 보고서에서 "달러-원 환율 5% 절하 상황이 나타난다면 코스피 조정폭은 7~9%로 추정할 수 있다"며 "중국 경제불안과 위안화 절하는 글로벌 투자자의 아시아 신흥국 주식에 대한 선호를 낮출 수 있기 때문에 주식 시장 낙폭이 커질 수 있다"고 말했다.

김두언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이 경우 한국 증시에서도 외국인 자금이 이탈할 우려가 있다"며 "외국인 투자자들에 발생할 수 있는 환차손만큼 밸류에이션이 하락한다면 코스피 밸류에이션 하락률은 5% 내외가 될 것"이라고 분석했다.

KB증권 리서치센터 매크로팀이 달러-원 환율 저항선을 1,180원으로 놓고 추정한 결과다.

김 이코노미스트는 미중 무역갈등으로 대중 수출감소에 따른 실적 둔화, 위험자산선호 후퇴에 따른 밸류에이션 하락에 초점을 맞췄다.

2017년 한국의 전체 수출 중 대중국 수출의 비중은 24.8%, 코스피 매출액에서 수출이 차지하는 비중은 38.7%였다. 중국 수출이 코스피 실적에서 약 9.6%를 차지한다고 그는 분석했다.

중국 수출이 줄어드는 만큼 한국 기업 실적에 타격을 줄 수 있다는 내용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대중 수출이 10%포인트 감소하면 내년 코스피 영업이익 증가율은 1.15%포인트씩 하락한다.

내년 코스피 영업이익 증가율 컨센서스는 9.0% 수준이므로 내년 영업이익 증가율은 7.8%가 된다. 대중국 수출이 0이 되는 경우 영업이익 증가율은 -2.5% 수준으로 낮아진다.

대중국 수출이 50% 감소한 상황이 3~6개월간 지속돼 12.5~25% 가량 줄어든다면 2019년 코스피 순이익은 1.8~3.7%까지 감소한다.

김 이코노미스트는 "대중 수출감소에 따른 실적전망 하향 -3.7%와 코스피 밸류에이션 하락 -5%를 염두에 둔다면 코스피는 2,100선까지 조정받을 수 있다"고 예상했다.

syju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