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원 기자 = 메리츠금융그룹에 이어 또 다른 투자자인 앵커에쿼티파트너스도 '콜옵션' 행사를 요구하면서 이랜드그룹의 '자본확충' 작업은 원점으로 돌아갈 가능성이 커졌다.

앞서 금융시장에서는 사모펀드(PEF)인 앵커에쿼티까지 콜옵션 행사 요구에 가세할 경우, 이랜드 입장에선 투자유치 '무산'이라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할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투자은행(IB) 업계의 고위 관계자는 18일 "사모펀드(PEF)인 앵커에쿼티 또한 이달 초 콜옵션을 행사해 줄 것을 요구한 상태"라며 "다만, 최근 이랜드 측의 사정을 감안해 행사 시점을 연기하는 방안을 논의 중이다"고 설명했다.

이렇다 보니 이랜드는 자사주로 매입하기로 한 메리츠 전환우선주(CPS)에 이어, 앵커에쿼티가 보유한 물량에 대해서도 처리 여부를 고민해야 하는 상황이 됐다.

앞서 이랜드그룹의 지주사인 이랜드월드는 총 1조원을 조달하고자, 지난해 메리츠(3천억원)와 앵커에쿼티 등(2천억원)을 상대로 5천억원 규모의 CPS를 발행했다.

지난해 투자를 받은 5천억원에 더해 올해 상반기까지 5천억원의 자금을 추가로 확보, 총 1조원 규모의 자본확충을 이루겠다는 게 이랜드의 구상이었다.

다만 앵커에쿼티의 이탈까지 현실화 할 경우 이랜드가 CPS 발행을 통해 이룬 자본확충 효과는 전혀 없게 된다.

IB업계의 다른 관계자는 "빠른 시일 내에 새로운 투자자를 확보해 기존 CPS의 교체 작업에 나서는 것이 최선이지만, 시간 여건 등을 감안했을 때 이 또한 쉽지 않은 시나리오"라고 말했다.

최근 이랜드는 지난 16일 콜옵션 행사를 요구한 메리츠에 대해서도 투자자 교체 대신 기발행된 CPS를 이랜드월드의 자사주로 매입하는 방향으로 상황을 정리했다.

배임·횡령 이슈를 피하기 위해서는 기존 주주의 동의확보 등의 선행 절차를 거쳐야 하는 만큼, 이 작업에는 최소 2개월가량의 시간이 걸릴 것으로 전망된다.

이랜드는 행사 기일을 놓고 메리츠 등과 집중적인 논의를 지속한 결과, 결국 두 달 이상의 시간적 여유를 확보할 수 있게 됐다.

업계 관계자는 "박성수 회장이 직접 콜옵션을 행사해야 했던 만큼, 이랜드 입장에서는 기존 투자자들의 CPS 처리 문제를 놓고 고민을 거듭했다"며 "앵커에쿼티가 보유한 CPS 또한 결국 이랜드가 되사주는 방향으로 처리될 가능성이 있다"고 전했다.

한편, 이랜드는 향후 해외 투자자들을 중심으로 최대 5천억원 수준의 자금을 다시 확보할 계획이다.

앵커에쿼티가 투자자로 남을 경우 최대 7천억원까지의 자본확충을 이룰 수 있다는 전망도 나왓지만, 이번 결정으로 이랜드의 최종 투자유치 규모는 5천억원 이하에 머물 것으로 예상된다.

업계 관계자는 "이랜드가 국내 투자자들과의 협상 가능성을 완전히 차단한 것은 아니다"면서도 "다만, 최근 상황을 반영해 장기 투자에 관심이 많은 해외 투자자들에게 집중하려는 전략을 취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j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