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재헌 기자 = 국토교통부가 '제1차 도시재생 광역 협치포럼'을 개최했다고 18일 밝혔다.

전라북도 전주시 팔복예술공장에서 열린 협치포럼은 도시재생과 관련한 다양한 주체가 소통하고 협력하는 '도시재생 거버넌스'를 구축하는 자리다. 지난 3월 창립된 '도시재생 협치포럼'이 주관해 앞으로 지역을 순회하는 포럼이 된다. 지역주민과 중간지원조직, 행정조직 간 유기적인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상호 교류를 강화한다.

이번 포럼에는 지난해 선정된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68곳 기초지방자치단체장을 비롯해 관련 연구기관, 전문가 등 200여 명이 참여해 '도시재생 지역 거버넌스'에 대해 논의했다.

김현미 국토부 장관은 축사를 통해 "지역주민, 지방자치단체, 정부는 물론 소상공인, 시민운동가 등 다양한 주체들이 함께 힘을 모아 도시재생 계획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협치 체계 구축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도시재생 지역 협치 체계 구축을 촉구했다.

이어 "지난해 선정된 뉴딜 시범사업 68곳에 대한 활성화 계획이 7월 내 수립돼 국비가 본격 투입될 예정이기에 사업이 차질 없이 진행될 수 있도록 지방비를 조속히 확보해 줘야 한다"며 "행정조직 내 다양한 부서 간 연계가 가능하도록 도시재생 전담조직을 구성하고 도시재생을 담당하는 전담 공무원과 도시재생지원센터를 확충해야 한다"고 전했다.

jh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