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미국 상무부가 새로운 관세로 이어질 수 있는 우라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고 CNBC가 18일 보도했다.

상무부는 원자력을 발전시키는 화학 원소인 우라늄의 수입이 국가 안보에 위험이 되는지 조사하기로 했다.

이번 조사는 1962년의 무역법에 근거하고 있다. 이 법에 따르면 대통령이 국가 안보에 위협이 될 경우 수입품에 관세를 부과할 수 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조사를 통해 수입 철강과 알루미늄에 관세를 부과했다. 상무부는 수입차에 대한 검토를 진행 중이다.

미국 우라늄 생산업체인 Energy Fuels와 Ur-Energy 2곳이 상무부에 수입품이 미국 우라늄 시장을 장악해 국가 안보 우려를 키우는지를 조사해달라며 진정서를 제출함에 따라 상무부는 조사에 나서게 됐다.

윌버 로스 장관은 성명을 통해 "군사와 전략에 필요한 우라늄 생산량은 소비량의 49%에서 5%로 감소했다"며 "상무부의 산업·보안부는 우라늄 수입이 국가 안보에 해를 끼치는지를 결정하기 위해 공정하고 투명하게 조사하겠다"고 말했다.

우라늄에 대한 관세가 매겨지면 원자력 발전소는 잠재적으로 가격을 올릴 가능성이 있다.

문제는 규제를 받지 않는 전력 시장이 있는 나라에서 심각하다. 규제를 받지 않는 전력 시장은 값싼 천연가스와 재생 가능한 에너지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상무부는 채굴, 농축, 군사 방어시설, 산업 사용 등 전체를 조사할 것이라고 밝혔다. 조사에 앞서 업계 이해관계자, 의회 의원, 국방부와 에너지부 등과 협의했다.

미국 우라늄 생산업체는 "깨끗한 전기와 국가 국방 등 우라늄의 역할이 중요한데도 값싼 수입품, 외국의 보조금을 받은 우라늄은 최근 급증했다"며 "국내 공급자들의 공급은 전체 수요의 5%에도 못 미친다"고 주장했다.

지난해 원자력 발전소에서 사들인 우라늄의 7%만이 미국에서 생산되고 있다. 원자력은 지난해 미국 에너지의 20%를 생산했다.

sykwa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