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정부가 이란제재 문제를 협의하기 위해 기획재정부와 외교부,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해양수산부 등 관계부처로 구성된 대표단을 미국에 보냈다.

정부 관계자는 19일 "정부 대표단이 이번 주 미국 워싱턴으로 출국했다"며 "대 이란 제재 시 한국을 예외국으로 인정하는 문제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표단은 미국 국무부 관계자 등을 만나 원유수입 감축 계획안과 원화 계좌 유지 등에 협의한 후 다음 주 귀국한다.

정부는 과거 제재 때도 미국 정부로부터 일본과 인도, 중국, 터키 등과 함께 이란과의 원유 수입과 원화 결제 계좌 개설을 예외적으로 인정받은 사례를 바탕으로 미국과의 협의를 진행해 왔다.

지난해 기준 1억4천만 배럴에 달하는 이란 원유 수입 규모를 20% 정도 줄여 미국으로부터 예외국 인정을 받는 방안을 추진하는 것이다.

미국 정부는 오는 11월 4일까지 이란 관련 무역 금융을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11월 4일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5월 8일 이란 핵협정 탈퇴를 선언하면서 발표한 180일의 유예 기간이 끝나는 날이다.

이에 우리 정부는 지난달 중순 방한한 크리스 포드 국무부 국제안보·비확산 차관보를 수석으로 하는 미국 대표단과 1차 협의를 했다.

정부 관계자는 "(이란산 원유 수입) 감축은 불가피하지만, 감축을 통한 우리 경제의 타격은 최소화하면서 원화결제시스템에 대해 미국으로부터 예외를 인정받는 것이 이번 협상의 관건"이라고 설명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