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프로그램은 신용등급이 급격히 하락하거나 다중 채무가 발생한 연체 우려 채무자를 대상으로 은행에서 대출 만기 2개월 전에 안내·상담을 실시하고 만기를 연장하는 프로그램이다.
2016년 6월 도입 이후 올 상반기까지 총 38만 명이 이 프로그램을 신청해 91%에 해당하는 35만 명이 5조8천억 원의 실질적인 도움을 받았다.
이 가운데 31만 명(5조2천억 원)이 만기 연장이나 대환 대출을 받았고, 4만명(6천억 원)은 정상적으로 상환했다.
지원 내용별로는 만기 연장 비중이 89.7%로 가장 높았고 장기분할상품 대환(6.4%), 서민금융상품 대환(3.9%) 순이었다.
올해 상반기에는 8만5천706명이 신청해 1조4천억 원을 지원받았다. 이는 작년 동기 대비 1만2천15건(13.6%) 증가한 수치다.
금감원 관계자는 "연체 발생을 최소화하고 빚을 내어 빚을 갚는 악순환을 예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며 "시장금리 인상 등으로 서민·취약계층의 금융부담이 커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신용대출 119 프로그램을 지속해서 모니터링할 것"이라고 말했다.
hjlee@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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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현정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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