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금융감독원이 50대 상장사 등 분식회계 발생 시 사회적 파장이 클 것으로 예상되는 기업들에 대한 회계 감리 시 산업특성과 경기지표 등과의 연계성을 밀착 분석하기로 했다.

그간 개별 업체 위주의 분석 방식에 비해 효과적으로 회계 감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됐다.

2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올 하반기부터 지난해 말 시가총액 및 자산규모 기준 50대 상장사에 대해 밀착분석에 착수한다.

분석대상은 경기전망이 부정적인 경기취약 업종과 유가, 환율 등 거시지표 변동에 민감한 경기민감 업종 내 상위 대기업 등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밀착분석 방식은 분석 대상 회사별로 담당자를 지정, 해당 업종별 특성과 개별업체 관련 정보 등을 입체적으로 검토해 회계 취약분야를 분석하는 것이다.

만일 소명이 안 되면 해당 기업에 대한 회계 감리 착수를 고려한다는 방침이다.

예를 들어 철강업체 A의 매출과 영업이익 흐름이 철강업 전체 업황과 철강제품 가격 흐름과 반대로 움직이는 비정상적인 추세를 보일 경우 회계 분식을 의심할 수 있다.

철강업종 비중이 높은 자산항목과 과거 철강업종에서 자주 발생한 회계 분식 사례를 분석, 위험계정을 파악한 후 동종 업종 내 경쟁업체와 비교해 회계분식 개연성을 추가로 파악할 수 있다.

금감원 관계자는 "시장지표와 기업 실적의 연계성에 대한 밀착분석 정보를 회계 감리에 활용함에 따라 보다 적시성 있고 효과적인 회계 감독이 가능하다"고 기대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