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최종구 금융위원장 후보자는 16일 "공매도를 전면 금지하는 것은 매우 신중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 제출한 인사청문 답변서에서 "투자자들이 공매도와 관련된 피해를 보지 않도록 공매도 거래자의 유상증자 참여를 제한하고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 제도 활용도를 높이겠다"고 했다.

최 후보자는 "공매도는 세계 주요 증시에서 일반적으로 인정하는 매매 기법이다"며 "고평가된 주식을 빠르게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공매도를 금지하면 우리 자본시장의 국제 이미지가 훼손되고 시장 효율성이 저해돼 투자자 이탈을 초래할 우려가 크다"며 "특히 코스닥시장은 공매도 비중이 전체 거래대금의 1%대에 불과해 전면 금지에 따른 이득이 크지 않다"고 했다.

최 후보자는 또 "지난 3월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를 시행한 후 이달 12일까지 지정된 종목은 8개였다"며 "제도 도입 당시 코스피는 6일에 1건, 코스닥은 8일에 1건이 지정될 것으로 예상했으나 빈도가 낮다"고 말했다.

그는 "증시가 전반적으로 활황을 보이며 공매도 비중이 감소한 데 따른 것"이라며 "제도 시행 이후 효과를 분석해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의 실효성을 높이겠다"고 했다.

공매도 과열종목 지정제도가 시행된 지난 3월27일부터 이달 12일까지 공매도 비중은 제도 시행 전인 지난 1월1일부터 3월24일까지와 비교해 유가증권시장이 1.0%포인트, 코스닥시장은 0.1%포인트 떨어졌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