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지연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25일 모든 은행을 대상으로 대출금리 부당부과 여부 점검을 확대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윤 원장은 이날 국회 정무위원회 업무보고에서 "은행의 대출금리 부당부과 여부 점검을 모든 은행으로 확대실시하고, 현장점검 및 그 결과를 반영하는 '대출금리 모범규준'을 개정해 금리 산정체계 개선을 촉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제2 금융권에 대해서도 "저축은행 별로 영업실태를 공개해 고객의 합리적 선택을 유도하고, 향후 금리 산정체계 검사를 통해 대출금리 부당부과 여부를 점검하겠다"고 설명했다.

금융회사 건전경영을 위한 지배구조와 내부통제 시스템 개선에도 힘쓸 계획이다.

윤 원장은 "최고경영자(CEO) 선임절차 개선 등에 초점을 두고 금융회사의 지배구조법 준수실태를 점검하고, 전원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금융회사 내부통제 혁신 TF' 운영 등을 통해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마련해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소비자의 권익도 높일 예정이다.

그는 "소비자 보호 실태평가를 절대평가에서 상대평가로 강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해 금융회사의 소비자 보호 수준을 공개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민원·분쟁 등 사후구제 내실화를 위해 다수 소비자의 동일유형 피해에 대한 '일괄구제 제도'를 도입하는 등 민원·분쟁 인프라 확충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투명하고 공정한 금융거래 질서를 확립하기 위해서는 "선량한 피해자가 피해를 보지 않도록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이슈에 대해 자본시장 불공정거래 조사를 신속히 진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대기업에 대한 밀착 모니터링, 표본감리 선정 확대 등 기업 회계 투명성도 높일 계획이다.

윤 원장은 "올 하반기 중 7개 금융그룹 모범규준 이행실태를 현장점검하는 등 금융그룹 통합감독 시스템의 원활한 정착과 개선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또 "국제회계기준(IFRS17) 도입에 따른 보험사의 자본확충 부담 증가 등 금융감독 이슈에도 선제적으로 대비하겠다"고 강조했다.

jyki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