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금융투자업계가 총수익스와프(TRS, Total Return Swap) 거래에 대한 금융감독원의 검사 결과를 주목하고 있다. 그동안 금감원이 크게 주목하지 않았던 TRS 거래에 대한 사실상 첫 점검이 마무리되면서 어떤 제재안이 나오게 될지 관심사다.

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금감원은 지난달 16개 증권사를 대상으로 TRS 거래와 관련한 검사를 진행하고 현재 제재 여부와 수위 등을 점검하고 있다.

TRS 거래란 주식 등 기초자산을 재무적투자자(FI)가 매수하는 대신 매도자인 기업이 FI에 일정 수준의 수익률을 보장해주는 신용파생 거래를 말한다. FI는 지분 가치가 변동해도 보장된 수익을 취할 수 있고 나머지 이익과 손실은 모두 계약자인 기업이나 특정 주주가 책임지게 된다. 기업 입장에서는 당장의 현금 부담을 덜 수 있는 장점이 있어 거래 당사자가 모두 이익을 보는 첨단기법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금감원의 이번 점검은 일부 기업이 TRS 거래를 통해 계열사를 지원하거나 지배구조 회피수단으로 악용하는 사례가 있다는 지적에 따라 시작됐다. 일반적인 TRS 거래는 증권사들이 FI로 나서 주식을 대신 매수하는데 이것이 대기업 계열사 간 부당지원거래를 도운 셈일 수 있다는 의혹이 제기됐기 때문이다.

TRS는 채무보증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일부 기업들의 부실 계열사 지원에 악용될 수 있으며 공정거래 규제를 피하기 위한 편법이라는 주장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다.

앞서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4월 효성이 TRS를 이용해 조현준 회장의 개인회사를 부당하게 지원했다며 조 회장을 포함한 경영진과 법인을 검찰에 고발한 바 있다.

금감원은 이번에 효성의 TRS 거래에 관련된 증권사를 중심으로 증권사가 중개업무 과정에서 자본시장법을 제대로 준수했는지 등을 집중적으로 점검했다.

증권업계 한 관계자는 "모든 TRS 거래가 꼼수로 사용되는 것은 아니다"며 "금감원 점검에 따른 제재 수위가 높게 나온다면 아무래도 거래에 더 조심스러울 수밖에 없기 때문에 결과를 기다리고 있다"고 말했다.

금감원 관계자는 "증권사들이 그동안 크게 신경을 쓰지 않고 관행적으로 거래를 해왔던 것으로 보인다"며 "현재 점검 내용을 검토해보는 단계로 제재 여부나 수위는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