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노현우 기자 = 최근 물가 등 경제지표 부진에도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의견 논거에 힘이 실리고 있다.

작년 11월 금리 인상의 주요 배경으로 꼽히는 주택시장 과열이 재현되는 조짐을 보여서다.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경기 자신감을 내비친 점도 국내 금리 인상의 필요성을 더했다.

3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 매매가는 주간(지난달 30일) 기준으로 0.16% 올라 지난 조사(0.11%)보다 오름폭이 커졌다. 지난달 중순 이후 3주 연속 상승세가 가팔라졌다.

채권시장 참가자들도 이 같은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금융 불균형 위험의 하나인 주택가격 상승세가 금리 인상 시기를 앞당기는 요인이 될 수 있어서다.

지난달 금융통화위원회에서 소수의견을 제시한 이일형 위원의 논거도 주택시장과 관련이 깊다.

의사록에 따르면 이 위원은 "완화적 통화 기조 지속에서 비롯된 금융부채의 확대는 실물경제의 리스크로 현실화되고 있다"며 "부동산 부문에 대한 과도한 사업투자와 주택의 과잉공급에 따른 미입주 리스크 등이 이에 해당한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11월 금리 인상도 주택시장에서 촉발된 측면이 크다는 게 대다수 참가자의 판단이다.

고승범 금통위원은 지난달 18일 기자간담회에서 "작년 11월 금리 인상 시 금융 불균형 누적 문제에 중앙은행이 적절히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봤다"며 기준금리 인상에 따른 시그널 효과 내지는 심리적 효과가 가계부채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했다고 말했다.

당시 주택매입을 위한 가계부채가 급증한 점을 고려하면 주택시장 과열이 금리 인상으로 이어졌다는 해석이 가능한 셈이다.

다만 대부분 채권시장 참가자들은 이번에는 과거와 달리 부동산 가격 상승세가 금리 인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고 판단했다.

A 증권사의 채권 운용역은 "지난해 11월보다 현재 주택시장의 양극화가 더 심화했다"며 "금리 인상이 하락하는 일부 지방 아파트 가격에도 무차별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는 만큼, 부동산시장을 잡기 위한 금리 인상을 고려하지는 않을 것이다"고 설명했다.

일부 참가자는 금리인상 시기와 관련 주택시장을 주시할 필요가 있다고 조언했다.

B 증권사의 채권 딜러는 "가계부채 증가율이 여전히 소득 증가율을 웃도는 상황에서 주택시장이 잡히지 않으면 가계부채 증가세도 다시 가팔라질 수밖에 없을 것이다"며 "주택시장뿐만 아니라 매파 기조를 나타낸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 회의 결과에 국내 금리 인상 필요성이 더 커진 것은 사실이다"고 말했다.

연준은 지난 1일 FOMC 종료 후 낸 통화정책성명에서 경제활동 증가세를 두고 기존의 '견조한' 대신 '강한'이라는 표현을 쓰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채권시장은 연준이 다음 달과 12월에 금리를 추가로 올릴 것이란 전망이 강화됐다고 평가했다.









<서울 매매가격지수 변동률, 출처:한국감정원>

hwr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