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최근 들어 재정당국이 사회간접자본(SOC) 투자에 우호적인 발언을 내놓고 있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건설경기 침체로 작년 7월 이후 둔화되고 있는 경기선행지수의 흐름을 되돌리려는 의도로 풀이되는데 증권가에서는 정부의 재정정책 노력이 맞물릴 경우 올해 3분기에는 반등할 가능성도 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6일 통계청에 따르면 경기 국면 및 전환점 예측에 이용되는 경기선행지수 순환변동치는 작년 7월 101.2를 찍은 뒤 올해 6월 100.0까지 11개월 연속 둔화하고 있다.

전월대비 변화를 살펴보면 작년 8월에서 11월까지 4개월 연속 마이너스를 보였으나 12월 보합으로 한차례 쉬어갔다. 올해 들어서는 2월에서 6월까지 5월 한차례 보합을 보인 것 외에 하락 흐름을 보였다.

경기선행지수 순환변동치가 6개월 연속 전월대비 마이너스를 보이면 경기 전환국면에 진입한 것으로 보고 통계청이 관련 지표 점검에 들어간다.

경기선행지수는 재고순환지표와 소비자기대지수, 기계류내수출하지수, 건설수주액, 수출입물가비율, 구인구직비율, 코스피지수, 장단기금리차 등으로 구성된다.

이 중 현재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은 건설수주다.

건설수주가 전월 대비 증가했던 올해 1월과 5월은 경기선행지수도 플러스 또는 보합을 보였다.







<출처: 통계청>

향후 경기선행지수가 반등하려면 건설수주 증가가 관건인 셈인데 마침 재정 당국에서 SOC 예산 축소방침의 변화를 시사해 눈길을 끌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일 소상공인 현장 방문 중 기자들과 만나 "SOC가 지방 일자리, 지역 경제 영향이 크다. 재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올해 예산은 SOC를 줄였다. 지금 계획에는 내년에도 더 줄이게 되어 있는데 SOC 절대액을 더 올릴 거냐는 문제까지는 아니어도 추가로 (줄이는 것은) 재검토해봐야겠다"고 언급했다.

증권가에서는 과거 경기선행지수 둔화기간이 7개월~13개월이었던 점을 들어 정부의 재정정책 강화가 힘을 발휘하면 올해 3분기 반등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왔다.

리딩투자증권은 2000년 이후 국내 경기선행지수 순환변동치를 살펴보면 최소 7개월에서 13개월이었다며 국내 경기사이클이 추세적 하락세가 아닌 소순환 상의 둔화국면이라면 과거 패턴상 저점이 3분기 중 나올 공산이 크다고 제시했다.

박상현 리딩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정부가 경기둔화를 방어하기 위해 자동차 소비세율 인하 등 각종 재정 정책을 강화할 가능성이 있다"며 "미중 무역갈등 불확실성이 다소나마 해소된다면 국내 경기선행지수가 이전 사이클을 따라갈 공산도 있다"고 분석했다.







<출처: 리딩투자증권>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