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김예원 기자 = 정부가 청년층의 주거지원을 위해 야심 차게 내놓은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이 사장 위기까지 몰렸다.

청년들의 무관심을 떠나 가입조건까지 까다롭다 보니 찾는 이가 없어 상품을 파는 시중은행들마저 시큰둥한 반응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8일 국토교통부 등에 따르면 지난달 31일 본격 출시한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의 하루 평균 가입자는 약 5천 명 정도인 것으로 집계됐다.

정책 금융상품인 디딤돌 대출이나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등을 신청하는 고객 수가 월별 1만 건 정도인 것을 고려하면 비교적 선전하고 있다는 평가도 있다.

하지만 출시 초기에 나타나는 반짝 효과 일 수 있다.

특히 시중은행들은 정부가 이 상품을 내놓으면서 가입 대상이 약 70만 명이라고 밝혔지만, 실제 가입 규모는 이에 훨씬 못 미칠 것으로 보고 있다.

우선 까다로운 가입조건이 이유로 꼽힌다.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에 가입하려면 만 19세∼29세의 청년 중 연 3천만 원 이하의 소득이 있는 무주택 세대주여야만 한다.

대부분 청년층이 연 소득 요건은 충족하더라도 무주택 세대주라는 요건에는 해당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는 게 문제다.

실제 상품 가입을 위해 시중은행 영업창구를 찾았다가 발길을 돌리는 상당수의 청년층이 무주택 세대주 요건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졌다.

시중은행의 한 관계자는 "취업난이 심각한 청년층 대부분은 부모와 동거하는 세대원이 많다"고 지적했다.

이 관계자는 "향후 대상 연령층을 확대한다고 해도 결국 무주택 세대주 요건을 맞출 수 있는 대상은 더 늘어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2년간 유지할 경우 연 3.3%의 우대금리와 500만 원의 이자소득 비과세 혜택을 주는 것도 가입을 늘릴 수 있는 유인으로는 부족하다는 지적도 있다.

다른 시중은행 관계자는 "최소 2년 이상 가입을 유지해야만 혜택을 볼 수 있어서 자금 여력이 부족한 청년층에게는 그 자체가 부담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시중은행들은 버팀목전세금대출 등을 받으러 온 고객 중 연령대가 충족되는 고객을 대상으로 일단 청년 우대형 청약통장을 권유하는 방식으로 영업하고 있지만, 열기는 뜨겁지 않다.

국토부 관계자는 "청년 세대의 중위소득을 고려해 연 소득을 3천만 원 이하로 제한했고, 세대원보다는 세대주인 청년층이 주거 안정에 더 절실할 것으로 생각해 무주택 세대주 요건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우선순위에 따라 지원하자는 취지"라며 "정부가 한정된 재원으로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ywkim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