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지서 기자 = 지난달 금융권 전체 가계대출 증가폭이 5조 원 대 수준을 나타냈다.

주춤해지는 듯 보였던 신용대출은 다시 늘었다.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이 9일 발표한 가계대출 동향 잠정치에 따르면 7월 전 금융권 가계대출 증가액은 5조5천억 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달보다 7천억 원,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4조 원 줄어든 규모다.

이로써 올해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39조1천억 원으로 지난해보다 10조5천억 원 줄어들며 지난 2015년 이래 가장 낮은 수준의 증가세를 기록하게 됐다.

은행권의 지난달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4조8천억 원으로 지난달보다 2천억 원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도 1조9천억 원 줄었다.

주택담보대출은 3조1천억 원 늘며 전월 대비 1천억 원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는 1조7천억 원 줄었다.

기타대출은 1조7천억 원 늘어나며 전월 대비 1천억 원, 작년 대비 2천억 원 줄었다.

다만 기타대출 중 신용대출 증가 폭은 1조 원으로 지난달보다 1천억 원 늘었다.

올해 들어 꾸준히 상승 곡선을 그려온 은행권 신용대출 증가 폭은 지난 6월 처음으로 꺾이는 듯했으나 한 달 만에 다시 상승세로 전환하게 됐다.

제2 금융권의 가계대출 증가 규모는 8천억 원으로 전월보다 2천억 원 늘었다.

기타대출은 1조 원 늘었다.

이중 신용대출은 6천억 원 증가하며 전월보다 4천억 원 증가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도 2천억 원 늘었다.

금융위는 전 업권에서 주택담보대출과 기타대출 증가 폭이 동시에 둔화하고 있는 점을 고무적으로 평가했다.

다만 향후에도 가계부채 증가 속도를 지금보다 더 낮게 관리하기 위해 부문별 리스크 요인에 대해선 선제 대응을 강화할 방침이다.

금융위 관계자는 "신용대출과 전세자금대출, 개인사업자 대출 등 취약요인에 대한 밀착 모니터링, 핀셋형 대응을 강화할 예정"이라며 "금리상승 리스크에 대비해 업권별 취약차주별 스트레스 테스트를 실시하겠다"고 설명했다.

js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