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윤구 기자 =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이 즉시연금 사태로 금융당국에 반기를 들면서 중소형사들의 부담이 커지고 있다.

10일 보험업계에 따르면 한화생명은 전일 금융감독원 분쟁조정위원회에 즉시연금 일괄지급에 대해 불수용 의견을 전달했다.

삼성생명이 지난달 26일 이사회를 열어 즉시연금 가입자 약 5만5천 명에 4천300억 원을 일괄지급하라는 금감원의 권고를 거부한 이후 한화생명도 동참한 것이다.

삼성생명과 한화생명의 결정으로 중소형 생명보험사들의 고민은 더 깊어졌다.

생명보험업계 전체로는 즉시연금 가입자 16만 명에 8천억∼1조 원가량이 추가지급 대상으로 추정된다. 이 가운데 삼성생명이 가장 많고 한화생명 850억 원, 교보생명 700억 원 순이다.

'빅3' 생보사가 절반 이상 비중을 차지하는 가운데 중소형사들은 즉시연금 일괄지급 여부에 대한 입장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금감원의 권고를 따르면 보험 원리를 위배하는 것이고, 거부하게 되면 금융당국의 압박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좌불안석'인 상황이다.

중소형사들의 경우 2017년 이후 만기지급형 즉시연금 상품을 판매하지는 않는 가운데 즉시연금 사태가 터져 난감하다는 반응이다.

민원이 제기되지 않았던 보험사들까지 이번 사태로 주목을 받기 시작했다. 실제로 즉시연금 사태가 부각되면서 금감원에는 84건의 즉시연금 추가지급 관련 민원이 제기됐다.

이에 금감원은 소비자보호 차원에서 검사를 통해 약관대로 보험금을 지급하지 않거나 과소지급한 사실이 드러나면 중징계할 가능성이 크다.

또한, 올해 국정감사에서 즉시연금 사태가 도마 위에 오르면 즉시연금을 추가 지급하지 않은 보험사가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삼성생명·한화생명과 약관이 비슷한 중소형 보험사는 대형 생보사들의 결정으로 운신의 폭이 좁아졌다"며 "IFRS17 도입 등 과제가 산적한 상황에서 금융당국과의 갈등이 깊어지면 좋을 게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향후 법적 소송으로 번지면 3년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데 즉시연금 규모가 크지 않은 보험사는 이러한 부분도 부담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yglee2@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