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 내에서 미국과의 무역전쟁을 둘러싸고 중국의 정책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대해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가 곧바로 반박했다.

인민일보는 10일 논평을 통해 중국이 미국과의 무역전쟁에서 저자세(low profile)를 취했어야 한다는 비판이 나오는 것에 대해 중국은 '코끼리'와 같아서 그 크기와 힘을 숨길 수 없다고 말했다.

외신에 따르면 중국 공산당 내부에서 정부의 지나치게 국수주의적인 태도 때문에 미국의 입장이 더 강경해지고 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인민일보는 논평에서 인터넷을 통해 이같이 '허울뿐인(specious)" 주장이 퍼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일부에서는 '중국의 전략이 너무 자산감에 넘치고 고자세여서 미국으로부터 원투펀치를 유도하고 있다'면서 중국을 비판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이들은 반격해서는 안된다면서 중국을 비판한다"면서 "이는 중국이 항복하는 한 미국은 자비롭게 손을 높게 들어 올릴 것이며 미중간 무역전쟁은 일어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덧붙였다.

논평은 그러나 중국이 결코 무역전쟁을 일으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역사를 보면 미국은 항상 구소련이나 영국, 일본 등 자신의 지배력을 위협하는 국가들을 추격해왔다면서 이 때문에 중국 역시 미국의 공격을 받는 처지에 놓였다고 논평은 말했다.

매체는 "한 세기 이상 열심히 노력해서 중국은 전세계의 중심으로 다시 돌아왔으며 이는 미중간 무역분쟁에서 우리가 반드시 살펴야 하는 기본 팩트"라고 지적했다.

논평은 "그처럼 큰 크기와 육중한것은 '저자세를 취한다고' 숨겨질 수 없다. 마치 코끼리가 묘목 뒤에 숨을 수 없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중국은 미국의 "전례 없는 대항마(opponent)"로 부상했다고 논평은 덧붙였다.

논평은 "중국이 무슨 일을 하든 미국의 눈에 중국의 발전은 미국의 우위를 해치는 것으로 밖에 보이지 않는다"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