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새 정부의 국민연금 공공투자 정책의 윤곽이 드러날지 시장의 관심이 쏠린다.

국민연금을 임대주택 건설 등 복지 재원으로 활용하는 안에 야당이 반발하고 있어, 국민연금 공공투자가 인사청문회의 핵심 쟁점으로 부각될 가능성이 커졌다.

국회는 18일 박 후보자의 인사청문회를 진행한다.

이 자리에서 박 후보자의 논문표절 의혹, 소득세 '지각납부' 문제 등 도덕성 검증과 함께 국민연금 공공투자 등 정책 검증도 동시에 이뤄질 것으로 전망된다.

박 후보자는 청문회 전 답변 자료에서 국민연금의 공공·사회적 역할 강화에 대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국민연금기금의 수익성과 안정성을 해치지 않는 범위에서 국민연금 공공투자를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문재인 정부의 인수위원회 역할을 하는 국정기획자문위원회 김진표 위원장이 지난 6일 국민연금기금의 공공투자를 강조, 인사청문회에서 새 정부의 공공투자와 관련된 구체적인 구상이 나올 가능성이 크다.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자 시절 공약으로 정부가 보육, 임대주택, 요양 분야의 사업을 추진하기 위해 국공채를 발행할 경우 국민연금이 적극적으로 투자하겠다고 밝혔지만, 구체적인 방법론과 금액은 대선 공약에서 제시하지 않았다.

문재인 캠프 출신인 박 후보자가 국민연금의 공공·사회적 역할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발언하면서 국민연금 공공투자 속도가 좀 더 빨라질 것으로 보인다.

박 후보자는 1986년부터 국책 연구기관인 한국보건사회연구원에서 머물면서 국민연금, 기초생활보장제도 등 굵직한 사회복지 정책들을 기획했다.

이 때문에 박 후보자가 국민연금의 공공투자에 따른 기금 포트폴리오 영향, 수익성, 공공투자 규모와 섹터 등의 구체적인 견해를 청문회에서 밝힐 가능성도 있다.

박 후보자가 국민연금 기금운용위원회 위원장을 겸임하는 복지부 장관으로 임명되면 박 후보자의 구상이 국민연금 투자에 직접 반영될 수 있다.

반면 박 후보자가 청문회에서 공공투자를 구체화한다면 자유한국당 등 야당의 반발이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은 정부 재정 이외에 국민연금을 동원해 무분별하게 공공부문에 투자하는 것은 포퓰리즘이라며, 국민연금법에서 공공부문 투자를 삭제하는 일부 개정법률안을 발의해 놓은 상태다.

국민연금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한 김승희 자유한국당 의원은 "국가 재정 투입을 통해 추진해야 할 공공사업에 기금 재원이 활용하는 것이 적절하지 못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