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최욱 기자 = 정부가 북한산 석탄 위장 반입과 관련해 국내 은행들이 불법행위를 인지한 정황이 없다고 밝히면서 은행권이 안도의 한숨을 내쉬었다.

관세청은 10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북한산 석탄 등 위장 반입사건 중간 수사 결과를 발표했다.

수사 결과에 따르면 국내 3개 수입법인은 지난해 4월부터 10월까지 7회에 걸쳐 총 66억 원 상당의 북한산 석탄·선철 3만5천38t을 국내로 불법 반입했다.

이에 따라 관세청은 관련 수입업자 3명과 관련 법인 3개를 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하기로 했다.

북한산 선철을 반입하는 과정에서 국내 수입자가 은행을 통해 신용장 방식으로 수출자인 홍콩 페이퍼컴퍼니에 수입대금을 지급했다는 정황도 포착됐다.

하지만 관세청은 신용장 거래 은행에서 피의자들의 불법 행위를 인지했다는 정황을 발견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은행권은 북한산 석탄 밀반입에 연루됐다는 의혹에서 벗어나게 됐다.

은행들은 지난달 말 북한산 석탄이 국내에 유입되는 과정에서 금융회사가 연루됐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일제히 내부 조사에 들어갔다.

특히 제2의 방코델타아시아(BDA) 사태가 재현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왔다.

미국 재무부는 2005년 마카오 은행인 BDA가 북한의 자금세탁에 이용됐다는 혐의를 적용해 미국 은행과의 거래를 금지했고, 이 때문에 BDA는 은행 자체가 사라졌다.

일부 은행들은 주요 포털 사이트 관련 검색어에 북한산 석탄이 올라 당혹감을 나타내기도 했다.

이들 은행은 연루 사실을 공식 부인했지만 금융 관련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특정 은행에서 예금을 인출해야 하는 것 아니냐는 문의가 쇄도했다.

한 시중은행 관계자는 "몇몇 은행이 북한산 석탄 밀반입에 연루됐다는 소문이 돌면서 금융권 전체로 긴장감이 퍼졌다"면서 "관세청의 공식 발표로 해당 은행들은 고민을 덜게 됐다"고 말했다.

wchoi@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