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인포맥스) 곽세연 특파원 = 미 국채 가격은 터키 경제 위기가 고조됐지만, 지난주 급등을 되돌리며 하락했다.

마켓워치·다우존스-트레이드웹에 따르면 13일 오후 4시(미 동부시간) 무렵 뉴욕 채권시장에서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장 종가보다 1.8bp 오른 2.877%를 기록했다.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 거래일에 7.6bp 급락하며 7월 3일 이후 가장 큰 하루 하락 폭을 나타냈다.

통화정책에 민감한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전일보다 1.2bp 상승한 2.612%를 나타냈다.

3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2.8bp 상승한 3.045%를 나타냈다.

지난주 2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4.5bp, 10년 만기는 9.4bp, 30년 만기는 7.6bp 떨어졌다. 5월 25일 주간 이후 가장 큰 내림세였다.

10년물과 2년물의 가격 격차는 전장 25.9bp에서 이날 26.6bp로 확대됐다.

국채수익률은 가격과 반대로 움직인다.

이날 국채 값은 터키 경제에 대한 우려로 상승하다 하락세로 전환했다.

터키 위기가 미국 경제에 제한적인 피해를 줄 것이라는 인식이 퍼지면서 최근 안전자산인 미 국채로의 급격한 쏠림이 완화됐다.

연방 크레딧 유니언의 크리스토퍼 설리번 최고투자책임자(CIO)는 "많은 투자자가 터키에 직접적인 익스포져가 없는 선진 경제에는 큰 고통을 주지 않을 것이어서 우려하지 말아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터키 문제가 미국 경제에 문제를 일으키리라고 상상하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시포트 글로벌증권의 톰 디 갈로마 디렉터는 "일부 투자자들은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곧 긴축적인 재정, 통화정책의 필요성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것이라는 데 베팅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은 터키에 장기간 억류돼 있던 목사가 곧 석방할 것이라는 루머도 돌았다. 이렇게 되면 터키의 외교적 입지에 도움이 되고 국제통화기금(IMF)의 지원도 원활해질 것이라는 시장 관측도 나왔다.

여기에 새로 발행된 기업의 회사채를 사기 위해 국채 일부를 정리했다는 시장 관측도 나왔다. 터키 정부의 잇따른 조치에도 터키 외환시장 불안은 지속했다.

터키 리라는 미국 달러 대비 지난 10일에 14% 급락한 데 이어 이날도 7% 하락해 사상 최저치를 경신했다. 사상 처음으로 달러-리라 환율은 7리라를 웃돌기도 했다. 이 영향으로 아시아 증시는 물론 유럽, 미국 주가도 하락하는 등 위험자산 회피 심리가 짙다.

터키 중앙은행은 은행권이 필요한 만큼의 유동성을 모두 공급하겠다며 긴급 유동성 조처를 했다.

시장에서는 금리 인상이 필요하지만, 유동성 공급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크레딧사이츠의 리차드 브리그 선임 연구원은 "놀랍게도 터키 중앙은행은 아직 금리 인상을 하지 않았다"며 "현재 단계에서 금리 인상 자체가 시장 붕괴를 막는데 충분하지는 않겠지만 올바른 방향으로 나가는 한 걸음일 것"이라고 말했다.

브리그 연구원은 "그러나 에르도안 대통령은 이번 주말에도 금리 인상 전망에 반대했다"고 지적했다.

SEI 인베스트먼트의 신 심코 글로벌 채권 대표는 "지정학적 논의, 무역 전쟁, 터키 위기 등으로 투자자들이 공격적인 매수세를 보였다"며 "이런 영향으로 일부 매도자들이 돌아온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터키에 대출을 해줘 리라와 터키 자산에 익스포져가 큰 유럽 은행들로 위기가 전염될 수 있다는 우려도 고조되고 있다. 리라 약세가 심해질수록 대출을 해간 터키 대출자들의 상환 능력은 떨어지게 된다.

이 여파로 이탈리아 10년 만기 국채수익률은 11bp 뛰어오른 3.098%를, 10년 만기 스페인 국채수익률은 4.5bp 오른 1.391%를 나타냈다.

sykwak@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