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기획재정부 등 관계부처에 장바구니 물가 동향을 특별 관리하고 선제로 대응할 것을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 세종실에서 국무회의를 주재하며 이같이 말하고, "농·축·수산물 피해가 커지고 배추와 무, 과일, 축산류 등 일부 품목에서 심각한 수급 불안이 나타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축수산물 가격은 국민 밥상에 직접적 영향을 끼치고 외식물가도 영향을 받는다"며 "농·축·수산물 가격 상승세가 추석물가로까지 이어지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도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품목별 수급 상황을 면밀히 점검하고 비축물량 집중 방출, 조기 출하 등에서 실기하지 않도록 꼼꼼히 관리해 주기 바란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한 달 가까이 폭염이 이어지고 있다"며 "기록적인 무더위 때문에 국민 모두 고생하시지만 가장 가슴이 타들어 가는 분들은 농민들과 어업인들이 아닌가 싶다"고 했다.

또 "말라가는 작물, 폐사하는 축산물과 수산물을 지키느라 전쟁 같은 하루하루를 보내고 계신다"며 "그 노고에 심심한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각 부처와 관련 기관은 급수, 영양제와 약제 공급, 기술지도 등 농어업 분야 폭염피해를 최소화할 방안을 강구해 주시기 바란다"며 "시급성과 중대성을 감안해 농어업 소관부처 외의 기관들도 예산, 장비 및 인력 등 가용자원을 적극 제공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아울러 "폭염을 재난수준으로 다뤄야 한다고 말씀드린 바 있지만 아직 법과 제도 등에서 미비한 측면이 있다"며 "여러 제약이 있겠지만 현행제도를 적극적으로 해석해서 최대한 지원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폭염 위기관리 매뉴얼이나 폭염 피해 보상 근거 등 체계적이고 근본적인 종합대책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