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추석 물가 안정을 위해 다음 달 초 민생대책을 발표한다고 예고했다.

김동연 부총리는 14일 폭염 피해에 따른 농산물 수급과 생활물가 동향을 점검하기 위해 청량리 시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추석물가 안정을 위해 성수품 수급 안정 방안 등을 포함한 '추석 민생대책'을 9월 초 발표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폭염 피해 최소화를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해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물가 관리에 신경을 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생산현장에는 지난달 27일 1차로 30억 원을 들여 긴급급수를 지원한 데 이어 2차 지원을 위해 48억 원을 사용할 계획이다.

축사 냉방장치에는 이달 3일 60억 원을 지원했고 농협 약제도 계약농가에는 무상 공급하고 비계약 농가에는 50~60% 할인된 금액에 제공한다.

김 부총리는 폭염 피해 농가에는 재해보험금과 복구비(농식품부, 올해 765억 원)를 조속히 지급하고, 필요하면 예비비 등으로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물가 안정을 위해 가격 강세 품목에 대한 비축물량 방출, 출하조절, 할인판매 등 수급 안정 대책도 차질없이 추진한다.

이미 배추는 하루 100에서 200톤의 비축물량을 풀고 있고 계약재배물량 중 배추 6천700톤, 무 3천500톤을 출하조절에 활용한다.

김 부총리는 이 외에도 "소상공인·자영업자 지원대책을 조만간 발표해 소상공인의 경영 애로를 해소하기 위한 노력을 강화하겠다"고 강조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