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은 삼성바이오로직스에 대한 감리 원안이 고수될지 폭넓게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윤 원장은 16일 기자간담회에서 "삼성바이오로직스 감리에 대한 답이 달라질지는 검토해 봐야 한다"며 "2012~2014년에 대한 적정성을 다시 보지 않는 것이 2015년을 정확하게 보는 방법이라는 게 우리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윤 원장은 "그러나 그것만 고수하기 어려우니 이것저것 살펴보고 그림을 어떻게 그릴지 폭넓게 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삼성바이오로직스 감리 건이 "장기전으로 갈 것"이라며 증선위 진행 당시 원안을 고수한 것에 대해 "내부적으로 변호사와 회계사도 많고 자문을 구하니 특히 법을 한 사람들은 대부분 원안 고수가 옳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윤 원장은 "우리는 2015년에 초점을 맞춰서 봤는데 증선위는 다르게 본 것"이라며 "시간이 걸리겠지만 가능한 한 빨리 마무리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물산 감리 여부에 대해서는 "아직 그 부분을 건드릴 정도는 아니다"며 "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윤 원장은 또 최근 해외주식 매도와 관련해 유지투자증권과 한국예탁결제원 검사에 착수한 것에 대해서는 "증권사와 예탁원에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증권사에 문제가 있는 건 당연하다"며 "변경된 내용을 전달받았는데 수작업을 하는 등 시스템을 갖추지 못했다는 게 증권사의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는 증권사가 내부통제나 위험관리에 대해 투자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유진투자증권만의 문제가 아닐 수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예탁원은 (정보를) 넘겨줬다고 하는데 그것도 정교하게 들여다봐야 한다"며 "예탁원도 정교한 시스템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삼성증권도 없는 주식이 팔렸다는 것은 전산 시스템이 제대로 인식을 못 한 것"이라며 "이번 사태도 (삼성증권 사태와) 굉장히 비슷하다"고 꼬집었다.

윤 원장은 "예탁원 조치 등과 관련해 금융위원회와 협조하고 필요하면 시스템을 개선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