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7월 고용동향이 충격적인 결과를 나타냈다.

제조업에서 시작된 고용부진이 점차 다른 업종으로 확산하는 양상이어서 정부의 대책 마련이 시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통계청이 17일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서 전년동월대비 산업별 신규취업자 수 증감을 살펴보면 제조업이 -12만7천 명으로 가장 많이 줄었고 도소매·숙박음식업 -8만 명,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이 -1만1천 명으로 뒤를 이었다.

도소매·숙박음식업은 작년 하반기 이후 중국인 관광객 감소의 영향에 꾸준히 노출된 영향으로 보이지만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까지 감소로 전환한 점이 주목됐다.

사업·개인·공공서비스업은 지난 2016년 6월 이후 한 차례도 월별 신규취업자 수가 감소를 나타내지 않았다.

이 분야의 하위업종인 사업시설관리업, 사업지원 및 임대서비스업은 7월 들어 신규취업자 수가 -10만1천 명으로 제조업 다음으로 많이 줄었다.

통계청은 이들 업종의 특징이 타 산업에 인력을 주로 공급해 주거나 인력을 지원해주는 업종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들 업종의 고용이 늘려면 인력을 공급받는 업종의 고용이 좋거나 경기적 요인이 개선돼야 하는데 제조업은 여전히 감소세이고 건설업 고용도 이전만 못 한 상황이다.

제조업 신규취업자 수는 올해 4월 -6만8천 명으로 감소 전환한 뒤 6월 -12만6천 명을 나타내고 있다.

건설업 신규취업자 수는 7월 3만7천 명으로 전월 1만 명보다는 개선됐지만 전년동월 10만5천 명에는 한참 못 미쳤다.

결국, 자동차, 조선 등 구조조정에 따른 제조업의 고용부진이 서비스업종까지 확산하며 7월 신규취업자 수가 5천 명에 그치는 고용쇼크를 낳은 것으로 풀이됐다.

빈현준 통계청 고용통계과장은 "자동차라든지 조선 같이 대규모 인력을 많이 필요로 하는 업종의 취업자 수 감소가 결국 제조업 전체뿐 아니라 다른 부분에 영향도 같이 미치게 됐다"고 설명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