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정선미 기자 = 중국 정부가 개혁조치를 강화하고 민간투자를 막는 장벽을 제거하는 새로운 일련의 조치를 발표할 것이라고 리커창(李克强) 총리 주재 국무원 상무회의를 통해 결정했다고 신화통신이 17일 보도했다.

전날 열린 회의에서는 민간투자를 활성화하는 조치와 민간 부분의 건전한 발전을 촉진하는 조치를 결정했다.

리 총리는 시장의 활력과 민간투자 활성화를 위한 추가 조치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경제는 양호한 성장 모멘텀을 갖고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면서 "새로운 여건과 도전에 직면해 개혁을 강화해야 하고 생겨나는 문제에 주의를 기울이고, 미리 계획하고, 적절한 범위에서 경제가 운용되도록 필요하다면 미세조정 정책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헬스케어나 고령층 케어 산업에 대한 민간투자를 막는 조건들을 줄이거나 없애야 한다면서 토지 이용에 대해서도 숨겨진 장애물을 제거하는 조치에 나설 것이라고 말했다.

회의에서는 세제나 수수료 인하 조치도 이뤄져야 하며 부가가치세 개혁도 심화해야 한다고 결의했다.

리 총리는 "올해는 중국이 개혁ㆍ개방에 나선 지 40주년이 되는 해이다. 개혁ㆍ개방은 중국의 사회 및 경제 발전에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smje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