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정부는 7월 고용동향과 관련해 구조적 요인과 경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했다면서 최저임금의 영향도 일부 나타났다고 진단했다.

아울러 고용상황 개선을 위해 확장적 재정운용과 함께 혁신성장을 통한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 제고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사진)은 1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긴급경제현안간담회'를 소집해 관계 장관들과 고용동향 및 대응방향을 논의했다.

참석자는 김 부총리 외에 고용노동부,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행정안전부, 중소벤처기업부, 보건복지부, 문화체육관광부, 금융위원회, 공정거래위원회, 국무조정실장 등 관계 장관과 청와대 일자리수석과 경제수석 등이다.

참석자들은 고용부진과 관련해 생산가능인구 감소, 주력산업 고용창출력 저하, 자동화 등 구조적 요인과 구조조정, 자영업 업황부진 등 경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판단했다.

또 최저임금 인상의 영향도 일부 업종과 계층에서 나타나는 모습이어서 그 영향의 정도에 대해서는 보다 면밀히 살펴봐야 한다는 의견도 개진됐다.

정부는 가용한 모든 정책수단을 동원해 고용상황이 개선 추세로 전환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올해 일자리 사업 및 추경 사업 집행을 가속화하고 4조 원 규모의 재정보강 패키지를 신속히 추진하는 한편, 일자리 예산을 포함한 내년도 재정 기조를 확장적으로 운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업종별·분야별 일자리 대책을 순차적으로 지속 발굴하고, 규제혁신과 미래성장동력 투자 등 혁신성장을 통한 민간부문 일자리 창출력 제고 노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김 부총리와 관계 장관들은 경제는 심리가 중요한 만큼, 고용상황에 대한 우려가 경제 전반에 대한 비관론으로 이어지지 않도록 경계해야 한다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한편, 이날 휴가 중이던 김 부총리는 간담회 직후 1, 2차관과 1급 간부와 함께 후속 조치 마련에 들어갔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