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연합인포맥스) 남승표 기자 = 증권사 이코노미스트들은 17일 7월 고용부진과 관련해 최저임금, 근로시간 단축 등 정부의 고용정책 변화가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정책의 성공 여부를 떠나 단시간에 너무 많은 변화가 고용시장에 부작용을 던지고 있다며 속도 조절을 제안하기도 했다.

문정희 KB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실물경기 약화 문제와 투자부진, 최저임금 인상과 같은 정부정책이 더 크게 작용하지 않았나 한다"며 "계절적 요인을 배제하더라도 경기 사이클적인 문제는 빠르게 개선되기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했다.

문 이코노미스트는 "당분간 낮은 수준의 고용이 될 것 같다"며 "정부정책에도 변화가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재정지출, 공공투자보다 민간의 투자유도, 규제 완화도 있을 것"이라며 "민간 고용 지원 쪽도 전방위적으로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고 제안했다.

정원일 유안타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정책이 너무 빨리 바뀐 데 기인하는 게 아닌가 한다"며 "최저임금 인상에 근로시간이 단축되며 7월 지표가 나빠졌다"고 분석했다.

정원일 이코노미스트는 "글로벌 스탠다드에 비해 빠른 속도로 정책이 바뀌고 있다"며 "그런 부분의 충격이 고용시장에서 발생하는 것 같다"고 설명했다.

설비투자감소, 소비 패턴 변화 등도 고용부진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파악됐다.

박상현 리딩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최근 투자 관련해서도 설비투자 등이 둔화됐다. 경기자체가 계속 둔화되고 있는 상황이다"며 "최저임금이나 근로시간 단축 영향이 정책의 성공 여부를 떠나 후유증이 이어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안기태 NH투자증권 이코노미스트는 "특히나 안 좋았던 게 이번에는 서비스업이다"며 "중국인 관광객 유입 부진, 사람들의 소비패턴 변화, 여기에 최저임금 영향이 일부 의심된다"고 설명했다.

안기태 이코노미스트는 "정부에서는 인구감소 이야기도 하는데 문제는 우리가 초기 단계에 있다는 것"이라며 "그렇다면 고용 회복이 쉽지 않다"고 말했다.

spnam@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