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은 19일 '중국경제 개혁개방 40년, 성과와 과제' 보고서에서 "중국의 경제 성장 방식과 구조 전환이 진행 중임을 고려할 때, 양국 간 경제협력을 강화할 수 있는 전략이 요구된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지난해 우리나라의 대중국 수출 가운데 중간재 비중은 78.9%에 달했다.
독자적 성장모델을 강조하는 '중국제조 2025' 정책이 향후 성장 구조 전환의 핵심 의제가 될 것으로 한은은 판단했다.
한은은 신흥 전략산업과 4차 산업혁명 유관 산업 관련 중국 기업들과 적극적으로 제휴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특히 제약·바이오·에너지 산업에서의 업무협약이 중요하다며, 셀트리온-중국 타슬리, 한국전력-중국국가전망공사(SGCC)의 사업 사례를 예로 들었다.
아울러 중국 경제 성장 동력으로 대두하고 있는 거대 소비시장을 공략하기 위한 맞춤형 대응책도 필요하다고 한은은 강조했다.
올해 상반기 소비의 중국 경제 성장 기여율은 78.5%로 전년 동기 대비 14.2%포인트(p)나 상승했다.
중국의 디지털 경제 확산에 따른 온라인 플랫폼, 모바일 결제시스템 등에 적합한 유통구조 및 마케팅 전략도 긴요하다.
포화상태의 1·2선 도시 외 3·4선 도시 및 내륙지역에도 진출하고, 소비시장의 주축으로 부상한 신소비층(80∼90년대생)을 고객으로 하는 상품 및 서비스도 제공해야 한다고 한은은 설명했다.
한·중·일 자유무역협정(FTA) 및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CEP) 등을 통해 대규모 시장 개척 노력에 대한 필요성도 한은은 언급했다.
ddkim@yn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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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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