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윤시윤 기자 = 7월 취업자 증가 폭이 금융위기 이후 가장 적은 수준으로 급감하는 고용쇼크 상황이 벌어지면서 19일 열린 긴급 당정청 회의에서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정부의 경제정책 수정 검토 가능성을 시사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정청 회의에서 "그간 추진해 온 경제정책의 효과를 되짚어 보고 관계부처 및 당과 협의해 수정이 필요하다면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지난 17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서 7월 신규 취업자 수가 전년 동월대비 5천 명 증가하는 데 그치면서 현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이 최악의 고용쇼크를 야기했다는 비판이 제기된 이후 나온 발언이어서 주목된다.

김 부총리는 "최근 고용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지금 상황에 대해 다른 누구보다 큰 책임감을 느낀다"면서 "정부는 보다 긴 시계에서 고용상황이 정상적으로 복원되도록 정책적 역량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악의 고용상황에 대해 "구조적 요인에 더해 경제적 요인, 정책적 요인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하고, "단기간 내에 고용 문제를 해결하기는 쉬워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경제를 너무 비관적으로 보는 것 또한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김 부총리는 일자리 하나라도 더 만들도록 재정을 투입하고, 규제를 혁신하는 동시에 노동시장 변화와 시장 역동성을 살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추가경정예산을 속도감 있게 집행하고, 재정을 확장적으로 운영하겠다"면서 "규제개혁과 미래성장동력 투자 등 혁신 투자를 통해 일자리를 만들고, 민간과 시장에서 기업의 기를 살리고 경제 주체들이 적극적으로 경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경제정책을 운용하겠다"고도 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도 "현재 고용부진 상황을 엄중하게 받아들이고 있다"며 "무엇보다 임시직, 일용직 근로자, 소규모 자영업자들이 어려움 겪고 있어 마음이 무겁고 책임을 통감한다"고 고개를 숙였다.

그는 "경제 성장의 혜택이 중산층, 서민, 자영업자에게 돌아가지 않는 모순된 구조가 계속되고 있다"며 "또 성장이 일자리로 이어지지 않는 모순된 상황도 계속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다만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 공정경제 정책이 효과를 내기 시작하면 경제 활력도 개선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장 실장은 "단기간 내 고용상황이 개선된다고 보지 않는다"면서도 "자영업자 지원 대책과 상가임대차 보호법이 진행되면 자영업자 상황이 일부 개선될 것이고, 상용 근로자와 규모 있는 자영업자 고용상황 좋기 때문에 일부 산업에서 진행되고 있는 구조조정이 안정화되면 고용상황도 좋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빠른 시일 내 정책 효과를 체감하도록 당정청이 한몸이 돼 혼신의 노력을 다하겠다"며 "정부를 믿고 조금만 기다려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는 정부에선 김 부총리를 포함해 백운규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홍남기 국무조정실장이 참석했다.

당에서는 홍영표 원내대표와 김태년 정책위의장을 비롯한 지도부가, 청와대에선 장하성 정책실장과 정태호 일자리수석, 윤종원 경제수석이 함께했다.

pisces738@yna.co.kr

syyo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