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홍경표 기자 = 국민연금 기금운용발전위원회가 서울사무소 설치를 대안으로 제시했다.

기금운용발전위는 서울사무소가 기금운용 효율성을 높여줄 것으로 보지만, 서울사무소 설치가 지역균형발전에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20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기금운용발전위는 국민연금 운용 전문 인력 보상체계의 실효성 제고 방안 중 하나로 서울사무소 설치를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기금운용발전위는 국회 등 서울 소재 관계기관 보고 또는 서울 소재 금융기관, 투자 대상 회사, 서울 방문 외국 운용사 등과의 회의가 잦은 부서 및 운용역의 업무 생산성 제고 차원에서 서울사무소가 필요하다고 진단했다.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전주 이전 전후로 운용역 이탈이 계속되고, 올해 기금운용수익률이 하락하면서 서울사무소 설치 등의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올해만 기금본부 실장급 운용역 3명과 뉴욕사무소장이 국민연금을 등졌고, 상반기 38명의 기금운용역 채용을 진행했지만 실제로는 20명밖에 뽑지 못하면서 '국민연금 패싱' 현상이 심화하고 있다.

사학연금과 공무원연금 등 다른 공적 연기금의 운용 부서는 서울에 있는데, 국민연금만 전주를 고집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자산운용업계 관계자는 "실질적인 혜택이 없다면 금융인재가 전주까지 내려가서 일할 것으로 보기 힘들다"며 "전주에 있는 운용역들이 고립되고 있다는 이야기가 계속 나온다"고 말했다.

반면 서울사무소 설치가 공공기관 이전 취지에 반하고 지역균형발전을 저해한다는 의견도 나온다.

서울사무소가 설치되면 기금운용 인력 등이 서울로 이동해, 기금본부의 무게중심이 금융중심지인 서울로 옮겨간다는 것이다.

국민연금 해외투자가 늘어나는 상황에서 해외사무소 강화 등으로 직접 해외 투자를 늘리면 서울사무소의 필요성이 줄어들 것이라는 주장도 나온다.

김성주 국민연금 이사장은 "서울 등으로 기금본부가 가야 할 게 아니라 세계로 나가야 한다"며 "편의상 서울로 이전해야 한다는 것은 우물 안 개구리와 같다"고 말했다.

kphong@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