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싱턴=연합인포맥스) 특별취재반 = 조셉 윤 전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는 미국과 중국 간에 벌이는 무역 전쟁이 양국 간에 국한된 문제가 아니라 대북 문제에도 긴밀히 얽혀 있다고 진단했다.

트럼프 행정부에서 대북 정책을 총괄했던 윤 전 대표는 20일 연합인포맥스와 인터뷰를 통해 이같이 밝히고, "미국은 현재 이런 인식이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중국이 북한에 부과했던 경제 제재는 완화되는 것으로 보인다"며 "미·중 무역 전쟁은 복잡한 양상으로 가고 있는데, 러시아 또한 대북 제재를 완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무역 갈등이 심화할수록 북한에 대한 중국의 경제 제재도 풀리며 미국의 대북 협상력을 크게 떨어트릴 수 있다는 얘기로 풀이된다.

그는 중국의 경제 영향력이 북한 내에서 더욱 확대될 가능성에 대해 "미국 입장에서는 걱정스러운 게 사실"이라고 답했다.

현재 북·미 대화가 다소 경색된 데 대해서는 "양 국가 간 상호 이해가 부족하기 때문"이라며 "한국의 문재인 대통령의 중간다리 역할이 가장 중요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북한은 평화 협정을 통해 미국과 더욱 나은 관계를 맺고 그 결과로 비핵화를 실행한다는 입장이지만, 미국은 가장 최우선으로 원하는 것이 북한의 비핵화라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문 대통령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원하는 바를 잘 알 것"이라며 "두 정상 간의 이해 차이를 좁히는 데 총력을 가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서 "미국 측에서는 한미 군사훈련 중단을 일종의 계약금을 내세우며 손익 계산을 하려는 태도를 보이는데, 이것은 북한과 미국이 누가 더 지금 손해를 보는가에 더욱 집중하는 대목을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런 의미에서 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북미 간 신뢰 부족이 큰 문제지만, 미국 입장에서 북한과의 관계는 단계적으로 개선될 여지가 충분하고, 한국전쟁의 종전 가능성도 있다고 그는 예상했다.

윤 전 대표는 다만, "북한은 이른 시일 내 완벽한 비핵화를 시행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북한의 비핵화는 경제 개발 원조를 위한 수단으로 보여진다. 미국과 한국이 북한의 비핵화를 바라보는 관점은 크게 다른 것 같다"고 분석했다.

그는 "비핵화 과정이 순탄치 않더라도, 북미 간 작년의 적대적 관계보다는 비교할 수 없이 나아졌다"고 덧붙였다.

 



ywkwo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