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신은실 기자 =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은 오는 11월 코스닥 스케일업(Scale-up) 펀드를 3천억원 규모로 조성해 운영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김 부위원장은 20일 한국거래소에서 개최한 '코스닥 시장 점검을 위한 시장 간담회'에서 이같이 밝히고 "올해 중 2천억원을 조성하고 내년 1천억원을 추가할 예정"이라며 "저평가된 코스닥 기업을 대상으로 유상증자 등 신규자금 중심의 투자를 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코스닥 스케일업 펀드 조성은 지난 1월 금융위가 발표한 코스닥 시장 활성화 방안의 일환이다.

김 부위원장은 "내년 예정된 연기금 차익거래세 면제 등도 예정대로 추진해 나갈 것"이라며 "현재 6개월로 돼 있는 코스닥 벤처펀드의 신주 의무투자 기간 등 제도 보완 사안은 관련 부처 협의를 거쳐 개선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한 기업회계에 대한 투자자의 신뢰를 높이기 위한 주기적 감사인 지정제 등의 제도 도입과 더불어 감리와 제재 등 집행방식의 선진화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설명했다.

금융위는 재무제표 심사 제도 등을 도입해 회계감리 시스템을 기존 사후처벌 중심에서 적시 오류수정을 활성화하는 방향으로 전환할 방침이다.

김 부위원장은 "하반기 중 혁신성장과 생산적 금융을 지속해서 뒷받침하기 위한 '자본시장 개혁과제'를 마련해 추진할 계획"이라며 "비상장 중소, 벤처기업이 자본시장에서 성장자금을 더욱 쉽게 조달하도록 개선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최근 주식시장과 관련해서는 "미국의 금리 인상, 미·중 무역분쟁 등 대내외 리스크 요인이 부각되는 가운데 외인 자금 유출이 하락을 유도하고 있다"며 "글로벌 통상분쟁 심화와 터키 금융 불안 등 주요 리스크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할 경우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될 우려도 제기된다"고 진단했다.

김 부위원장은 그러나 "최근 상황은 대외변수가 큰 영향을 주는 것으로, 국내 기업의 실적 추이 등을 감안할 때 시장이 과민하게 반응하는 측면이 있다"며 "코스피 주가수익비율(PER) 등은 장기 평균수준보다 낮은 상황으로 최근 주가는 대내외 리스크 요인의 하방압력이 선반영됐다"고 평가했다.

그는 "코스피 시장이 우리 경제의 현재라면, 코스닥 시장은 우리 경제의 미래"라며 "최근 창업 열기가 확산하는 상황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코스닥 시장 등 자본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esshin@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