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이미란 기자 = 청와대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의 금리 인상에 따른 국내 경제 여파가 있겠지만 한국은 한국 상황에 맞는 정책을 써야 한다고 밝혔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21일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한미 금리 차로 국외 자본 유출이 발생하는 데 따라 통화정책을 짚어봐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 대해 "미국이 금리 인상을 하면 아무래도 여파가 있겠지만, 우리는 또 다른 나라 환경과 다른 측면이 있으니 우리에게 맞는 정책을 써야 할 것"이라고 답했다.

그는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전체적으로 유동성을 얼마나 확보하고 가야 하는지를 늘 고민할 것"이라며 "청와대 정책실이나 한국은행과 같이 논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희(청와대)가 금리를 어떻게 해야 한다거나, 유동성을 어떻게 확보해야 한다는 얘기를 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했다.

그는 "재정을 통해 경제 문제를 푸는 것에 대해 세금을 낭비한다는 지적이 나오는데, 당연히 세금으로 해야 하는 것"이라며 "미국이 양적완화를 했듯 어려우면 경기를 부양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과거에는 토목 사회간접자본(SOC) 중심으로 진행했지만 한계가 왔다"며 "국민 삶과 관계된 생활밀착형 SOC로 전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내년도 재정 기조를 보면 우리 정부가 어떻게 가고자 하는지에 대한 내용이 나올 것"이라고 했다.

mrlee@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