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연합인포맥스) 고유권 윤시윤 기자 = 김동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어려운 고용상황을 볼 때 책임을 져야 한다면 제가 책임져야 할 사안이다"며 "지금까지 그렇게 일해 왔고 책임을 회피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김 부총리는 21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 최근 고용 쇼크와 관련해 이같이 말했다.

고용악화의 원인과 해법을 두고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과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지적에는 "정부가 추진하는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의 틀은 굳건히 변함없이 가야 한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다만,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은 단시간 내에 효과를 내기 어려운 것들이다"며 "시장 수용성을 감안해서 필요하다면 예컨대 근로시간 단축문제 등을 신축적으로 하는 문제라든지 등을 충분히 국회와 협의할 수 있다"고 했다.

직(職)을 걸고 대통령에 정책 개선을 요구할 용의가 있느냐는 바른미래당 김성식 의원의 질의에는 "이제껏 그렇게 해왔다"고도 했다.

그는 이어 "지금이라도 책임지고 싶은 심정이다. 이 상황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것은 저다"라고 거듭 강조했다.

장하성 정책실장 등 청와대 참모들이 연말쯤에는 일자리 상황이 좋아질 것으로 예측한 것에 대해서는 "가능한 한 빨리 좋아졌으면 하는 바람을 피력한 것으로 본다"며 "최선을 다해 빨리 국민에게 성과를 내보이겠다는 의욕의 표시로 이해해 줬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최선을 다하겠지만 빠른 시간 안에 회복되기는 쉬워 보이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김 부총리는 소득주도성장이 최저임금과 동일시되는 것은 오해라며 "최저임금뿐 아니라 생계비 절감과 사회안전망 투자 등을 포함한 정책 패키지로 봐달라"고 말했다.

이어 "다만, 시장과의 소통, 수용성 문제 등을 고려해 정책에 대한 조율과 개선, 보완 등이 필요하다는 게 제 생각이다"고 강조했다.

pisces738@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