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욕=연합뉴스) 오진우 연합인포맥스 특파원 = 뉴욕증시에서 주요 지수는 무역 협상 기대가 유지되는 가운데 상승세를 이어갔다.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는 장중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21일(미국시간) 뉴욕증권거래소(NYSE)에서 다우존스 30 산업평균 지수는 전장보다 63.60포인트(0.25%) 상승한 25,822.29에 거래를 마쳤다.

S&P 500 지수는 전장보다 5.91포인트(0.21%) 상승한 2,862.96에, 기술주 중심의 나스닥 지수는 38.17포인트(0.49%) 상승한 7,859.17에 장을 마감했다.

S&P 500 지수는 이날 장중 2,873.23까지 오르며 지난 1월 26일 기록한 고점 2,872.87을 상향 돌파했다.

무역정책 관련 긍정적인 소식이 추가되면서 투자심리가 유지됐다.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은 이날 월스트리트저널(WSJ)과 인터뷰에서 자동차 관세 관련 보고서가 당초 예고한 것과 달리 이번 달 나오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유럽연합(EU)과 멕시코, 캐나다 등과 협상을 진행 중인점이 자동차 관세 관련 절차가 늦어지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미국이 자동차 관세 관련 스탠스를 한층 더 완화한 것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EU 협상단은 전일부터 워싱턴을 찾아 양측이 지난 7월 합의한 관세 인하 방안 등과 관련한 후속 협상을 진행 중이다.

오는 22일부터 이틀간 열리는 중국과 미국의 차관급 무역회담 관련해서도 조심스러운 낙관론이 유지됐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전일 언론 인터뷰에서 이번 회담에 대해 큰 기대를 하고 있지 않다고 하는 등 경고성 발언을 이어갔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중국이 위안화를 인위적으로 절하하고 있다는 비판을 내놓으며 압박을 지속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회담을 앞둔 기선잡기 성격의 발언이라는 평가가 나오지만, 중국이 진전된 안을 내놓지 못할 경우 이번 협상도 성과가 없을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미국은 또 이번 주부터 중국산 제품 2천억 달러어치에 대한 관세 부과 관련 공청회도 진행하고 있다.

반면 루캉(陸慷)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중국은 기왕 담판과 협상을 하는 김에 좋은 결과가 나오길 희망한다"고 조심스럽게 대응했다.

서부텍사스원유(WTI)가 이날 1.4% 상승하는 등 반등 흐름을 이어간 점도 에너지주 중심으로 증시에 긍정적으로 작용했다.

월가 전문가들은 또 S&P500 지수가 사상 최고치 경신을 앞뒀던 점과 사상 최장기간 상승장 유지라는 상징적 성과도 증시의 투자심리에 도움을 줬다고 진단했다.

S&P 500 지수는 이날로 3천452일 강세장을 유지, 사상 최장기간 타이 기록을 세웠다. 강세가 이어지면 다음 날에는 신기록을 작성하게 된다.

한편 이날 JP모건이 무료에 가까운 새로운 주식 거래 플랫폼 서비스를 다음 주 출시할 것이란 소식에 주식 중개 전문 증권사들의 주가는 약세를 보였다.

이날 종목별로는 2분기 호실적을 발표한 할인 매장 업체 TJX 주가가 4.7% 상승했다. 마찬가지로 호실적을 내놓은 콜스는 장초반 하락했던 데서 반등해 1.7% 올랐다. E-트레이드 주가는 4.4% 내렸고, TD아메리트레이드 주가는 7.1% 급락했다.

업종별로는 주요 유통주가 위치한 임의소비재 분야가 0.89% 올라 가장 선전했다. 에너지주는 0.49% 올랐고, 무역정책과 밀접한 공업 및 재료 분야도 강세를 유지했다. 반면 필수소비재 분야는 0.77% 내렸다.

이날은 주요 지표 발표가 없었다.

댈러스 연방준비은행(연은)의 로버트 카플란 총재는 중앙은행이 이른바 중립금리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3~4번의 금리만 인상할 필요가 있다는 주장을 내놨다.

뉴욕증시 전문가들은 무역 관련 긴장 완화의 긍정적인 영향이 이어질 것으로 진단했다.

FBB 캐피탈 파트너스의 마이크 밸리 조사 담당 이사는 "거시 경제지표와 지정학적 요인 등 모든 요인을 점검하고 있다"면서 "현재는 가장 큰 위험요인이 테이블에서 치워졌고, 주식의 평가가치는 매우 합리적이다"고 말했다.

시카고상품거래소(CME) 페드워치에 따르면 FF 금리선물 시장은 올해 9월 25bp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을 96.0% 반영했다.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변동성지수(VIX)는 전 거래일보다 2.96% 상승한 12.86을 기록했다.

jwoh@yna.co.kr

(끝)
저작권자 © 연합인포맥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